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 대통령 "북한, 핵 포기시 다양한 경제협력 사업 강구"


입력 2015.07.01 16:37 수정 2015.07.01 16:40        최용민 기자

제17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출범회의 참석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서울 올림픽제조경기장에서 열린 제17기 민주평통자문회의 출범식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서울 올림픽제조경기장에서 열린 제17기 민주평통자문회의 출범식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1일 "우리 정부는 북한의 핵 포기 과정에서 함께 추진할 수 있는 다양한 경제협력 사업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함께하자 통일준비! 앞당기자 통일대박!'이란 주제로 열린 제17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출범회의에 참석해 "북한이 핵을 포기하는 결단을 내린다면 '경제와 평화' '체제안정과 경제발전' 모두를 얻을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주민들의 삶과 직결된 민생 인프라부터 경제발전을 위한 기반시설 구축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의 경험을 살려서 북한의 경제특구 구상을 도울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개혁개방으로 본격적인 발전을 시작한 미얀마의 사례에서 보듯 국제금융기구의 지원을 통한 경제발전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며, 우리 정부도 국제사회의 대북 지원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북한 핵은 우리 민족의 미래를 불안하게 만드는 동시에 아시아와 세계의 평화까지 위협하고 있다"며 "최근 북한이 경제발전을 위한 몇가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핵개발을 포기하지 않는 한 국제사회의 제재는 더욱 거세질 수밖에 없고 결국 북한 체제의 불안정만 증대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핵이 체제를 지킬 것이라는 미망을 하루 속히 버리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복귀하는 결단을 내리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또 "우리 정부는 남북한의 모든 현안을 대화 테이블에 올려놓고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눌 준비가 돼 있지만 북한은 전제조건만 제시하며 호응해오지 않고 있다"며 "지금 한반도는 북한의 거듭되는 위협으로 긴장이 높아지고 있는데 빈틈없는 안보태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대화를 위한 노력도 강화해 나가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도 이제 용기있게 대화의 장으로 나와서, 남북한 모두를 위한 최선의 길을 함께 찾아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용민 기자 (yong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용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