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원순 "정부보상 부족", 서울시 폐쇄 조치 병원엔...


입력 2015.07.01 16:03 수정 2015.07.01 16:11        하윤아 기자

서울시가 폐쇄 조치한 양천메디힐병원 지원방안엔 "주변서 공연 준비중"

박원순 서울시장.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부가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로 손실을 입은 병원에 대해 160억원의 예비비를 우선 투입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박원순 서울시장은 “충분하지 않다”며 “(병원 손실에 대한) 중앙정부의 종합적인 보상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1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민선6기 1년 기자회견’에서 “어떤 형태로든 병·의원에 대한 보상과 지원이 이뤄져야 하며 정부에 정책방향과 적절한 대책을 조속히 확정해주실 것을 건의드린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기본적으로 중앙정부가 병원의원에 대한 보상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160억원의 예비비 편성은 충분치 않은 것 같다”면서 “폐쇄병원 손실에 비해 적은 금액”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 측면에서 중앙정부의 종합적 보상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다만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서울시로서도 기꺼이 최소한의 보상에 대해서는 (지원)할 수 있다”면서도 “그 기준이나 규모에 대해서는 중앙정부의 정책을 보면서 (결정)하겠다”고 구체적 지원 방안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특히 그는 서울시의 결정으로 폐쇄조치했던 양천메디힐병원의 손실분에 대해 서울시 자체적인 지원 여부에 대해 “우선 이 병원에 대해서는 안전한 병원이기 때문에 앞으로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겠다고 생각해 병원 주변광장에서 공연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작은 일이지만 병원이 지역사회 거점으로서 완전히 메르스를 극복했고 또 지역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병원이라는 것을 널리 알리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지만, 양천메디힐병원에 대한 구체적 예산 지원 방안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메르스 사태로 인한 피해 회복과 손실 보상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면서도 서울시 판단에 따라 폐쇄조치한 일선 병원에 대한 지원책임까지 정부에 떠넘기는 모양새다.

아울러 박 시장은 이날 취임1주년을 맞아 향후 서울시의 정책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우리의 삶을 송두리째 위협하고 있는 심각한 민생위기야말로 제2의 메르스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며 “모든 정책 수단과 예산을 쏟아 부어 민생회복에 앞장서겠다”고 역설했다.

이어 “서울시는 재정여건이 어렵지만 빚을 내서라도 반드시 추경예산을 편성해 서민경제를 살리겠다”면서 “5000억 규모의 긴급 추경예산 편성을 검토하고 있으며, 필요한 재원 중 일부는 단기차입을 통해서라도 조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박 시장은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메르스로 인해 발길을 돌린 외국관광객을 다시 서울로 오게 하는 것”이라며 “관광객 2000만 서울의 목표를 향해 뛰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중국과 홍콩, 동남아를 중심으로 한 매체 광고를 준비하는 한편, 100억원대 자금을 해외 광고에 집중 투입하고 시장이 직접 현지 프로모션과 특별 이벤트를 개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영향력 있는 해외 미디어를 대상으로 서울 팸투어를 추진하는 등 관광마케팅을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박 시장은 “관광대책본부장으로 일하겠다고 내부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며 “‘바로 지금 이때다’라는 문구를 캐치프레이즈로 삼고, 메르스가 극복되고 있고 제대로 대접받을 수 있다는 것을 슬로건으로 중국 관광객을 잡자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관광객 2000만이 되면 연간 42만명의 신규 고용효과와 22조원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바야흐로 서울의 황금알이 될 것”이라며 “서울시는 관광여행업계, 숙박업계, 요식업계, 쇼핑업계 등 관광인프라 업계 모두와 손잡고 외국관광객을 서울로 끌어들이는 데 힘쓸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밖에 그는 “일자리 창출을 서울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곧 일자리 대장정을 시작할 것이고, 좋은 일자리 창출의 기반이 되는 경제, 산업, 관광, 문화, 도시재생, 민간투자, 사회적경제 등 시정 전반으로 이를 확대해 민간일자리 창출의 구조적 해결에도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하윤아 기자 (yuna1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하윤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