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청와대 '유승민 사퇴' 깊어지는 고민 '출구전략'은?


입력 2015.07.01 17:33 수정 2015.07.01 17:36        최용민 기자

정책 챙기기 올인...6일 본회의까지 지켜볼 듯

청와대 전경.ⓒ데일리안DB 청와대 전경.ⓒ데일리안DB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질타했던 박근혜 대통령의 침묵이 엿새째 이어지면서 유 원내대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될지 청와대의 고민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특히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 당초 생각만큼 크게 힘을 쓰지 못하면서 청와대가 출구전략을 써야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국무회의를 통해 유 원내대표를 크게 질타한 이후 유 원내대표가 버티기에 들어간 것과 관련해 1일까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는 과거 현안이 있을 때마다 청와대 홍보수석을 통해 관련 언급을 한 것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다. 청와대 홍보라인은 현재 이와 관련된 언급을 삼가는 분위기다.

이 같은 분위기는 지난 25일 박 대통령의 관련 발언이 있은 후 당내 분위기가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결국 당내 상황이 박 대통령이 생각했던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유 원내대표를 향한 박 대통령의 질타가 공허한 울림이 되는 순간이다.

당초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발언 이후 유 원내대표의 즉각적인 사퇴와 당내 권력 관계 재편 등의 그림을 그렸을 것이다. 그러나 친박계 의원들이 생각만큼 힘을 발휘하지 못하면서 상황은 다소 주춤해지고 있다. 이는 비박계 의원보다 친박계 의원들이 소수라는 점에서 일견 예견돼 왔지만 더 중요한 것은 유 원내대표에 대한 동정표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유 원내대표는 지난 25일 박 대통령의 질타가 있은 후 다음날 오전 즉각 사과했다. 깊이 고개를 숙여 인사하면서 박 대통령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노여움을 풀어달라고까지 이야기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아무런 대응도 하지 않고 무언의 압박으로 응대했다. 상황은 유 원내대표가 사퇴하는 것 아니냐는 말들이 나오면서 급박하게 돌아갔다.

그러나 그날 바로 열린 의원총회에서 유 원내대표에 대한 재신임이 이뤄졌고 친박계 의원들은 큰 힘을 발휘하지 못했다. 최고위원 중에서는 서청원 최고위원과 이정현 최고위원이 사퇴를 압박하고 있지만 당내 여론이 받쳐주지 못하는 실정이다. 더욱이 여론도 유 원내대표가 무엇을 잘못했기에 박 대통령께 사과까지 해야 되는지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이면서 분위기는 반대로 흘렀다.

이 같은 분위기는 주말을 넘기면서 더욱 확산됐고 결국 3권 분립이 헌법으로 보장된 나라에서 행정부가 입법부에 관여하는 모양새가 됐고 여론은 물론 당내에서도 유 원내대표에 대한 동정 여론이 싹트기 시작했다. 특히 유 원내대표는 당내에서 선거로 선출된 인물이고 이런 인물을 대통령이 찍어내릴 수는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6일까지 사태 관망할 듯...이후 출구전략은?

이런 상황에서 청와대는 여전히 침묵하며 상황을 관망하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6일 본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이 자동 폐기되면 유 원내대표가 책임지는 모습을 연출하며 '명예 퇴진'의 길을 열어줘야 된다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청와대 안팎에서는 이와 관련된 언급을 피하면서 이날까지 상황을 지켜봐야 된다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가 유 원내대표를 한번 더 찍어내리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여론은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유 원내대표가 '명예 퇴진' 정도는 할 수 있도록 여유를 갖고 기다릴 필요가 있다는 분석에서다. 박 대통령은 최근 정치권과 거리를 두면서 정책 챙기기에 매진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6일 이후에도 유 원내대표가 자진 사퇴를 하지 않는다면 청와대로서는 출구전략을 모색해야 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당헌당규에 원내대표를 사퇴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기 때문이다.

방법이 있다면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주장하는 최고위원들이 집단 사퇴하는 방법 밖에는 없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게 중론이다. 청와대 시나리오가 진행되기 위해서는 최고위원들이 사퇴한 이후 다시 대표와 원내대표를 선출해야 되는데 이때 친박계 의원들이 선출될 수 있을지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결국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청와대가 직접 나서서 출구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한 목소리고 말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6일 이후에도 유 원내대표가 사퇴하지 않는다면 자연스럽게 화해하는 형식으로 출구전략을 모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일단 6일까지는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면서도 "그 이후에도 사퇴를 하지 않는다면 청와대로서는 딱히 방법이 없다. 이후에는 출구전략을 위해 유 원내대표를 직접 불러 화해하는 모습을 취하던지 해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기대 전 경주대 부총장도 통화에서 "거부권까지 행사한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유 원내대표를 찍어 내려고 했다는 것은 여론의 역풍을 맞기에 충분한 것"이라며 "유 원내대표가 한번 더 사과를 하고 청와대가 이를 받아들이는 식으로 출구전략을 모색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런 기능을 중간에서 정무수석이 해줘야 되는데 현재 정무수석인 공석인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그런 상황이 마련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용민 기자 (yong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용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