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유승민 사퇴가 연평해전 최고위보다 급하다고?


입력 2015.06.30 06:58 수정 2015.06.30 09:25        최용민 기자

<기자수첩>서청원 이정현 불참 국민 관심에 찬물

당청 정쟁이 국가안보보다 우선처럼 비춰질건가

청와대와 당내 친박계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왼쪽)와 친박계의 좌장격인 서청원 최고위원이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회의실을 나가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청와대와 당내 친박계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왼쪽)와 친박계의 좌장격인 서청원 최고위원이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회의실을 나가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서청원 새누리당 최고위원과 이정현 최고위원이 29일 평택에서 진행된 새누리당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했다. 이들은 당내에서도 친박(친박근혜)계 좌장으로 불리는 인물들이다. 그만큼 박 대통령의 의중을 가장 잘 알고 그 의중에 따라 움직이는 정치인으로 최근 논란을 빚은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 관련해서도 발걸음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이날 새누리당이 현장 최고위를 개최한 평택은 제2연평해전 기념식이 열리는 곳인 동시에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 환자가 처음 발생한 지역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 곳이다. 이 때문에 이날 제2연평해전 기념식에 새누리당 의원들이 역대 가장 많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김무성 대표도 인사말에서 "오늘 제2의 연평해전 13주년이 되는 많은 분들께서 2002년 6월 대한민국 제주도 월드컵 4강 신화를 이룬 감동적인 날로 기억하고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그날 국가안보최전선인 NLL을 지키다가 쓰러져간 또 다른 태극전사들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연평해전의 6용사들은 우리 바다를 지키는 유도탄 고속탄 6척의 이름으로 다시 태어나고 이 함대 배치 이후에 처음으로 지난 27일 서해상에서 기동훈련을 했다"며 "새누리당은 국가를 위해 생명을 바친 호국, 애국용사들이 소외되고 홀대받는 일이 절대 없도록 입법적 제도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은 연평해전 피해 장병에 대해 사망보상금과 전사자의 계급 추서에서 예우가 부족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충분한 보상을 받도록 하는 ‘제2연평해전 전투수행자에 대한 명예선양 및 보상에 관한 특별법안’을 최근 국회에 제출했다.

이런 의미 있는 날 서 최고위원과 이 최고위원이 현장 최고위에 불참했다는 것은 정치권의 현 상황을 아무리 고려한다고 해도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다. 더욱이 평택은 메르스 첫 확진환자가 나온 곳으로 메르스 종식을 외치고 총력을 기울이기 위해 큰 의미를 갖는 지역이다.

김 대표는 인사말에서 "평택은 메르스가 최초 시작됐던 곳인 만큼 지역경제가 크게 흔들리고 있는데 메르스를 이겨내기 위해서 평택에서 최고위를 열게 됐다"며 "메르스 확진판자가 나온지 40일째를 맞아 많은 시민분들께서 방역당국과 의료진이 최고의 보루인 만큼 메르스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물론 이들이 친박계 의원이기 때문에 대통령의 의중을 따르기 위해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날 평택에서 이뤄진 최고위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했다면 이같은 결정은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에서 이들의 결정에 아쉬움이 남는 건 어쩔 수 없다.

이들은 이같은 행동 등에 대해 계파싸움이나 권력 투쟁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최소한 연평해전의 의미와 메르스 종식을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 국민과 함께 하는 국회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이들이 모르지 않을 것이다. 더구나 이날 오후 다시 최고위를 열어 유 원내대표 거취에 대해 의논하기로 결정되지 않았나?

대통령의 의중을 따르는 것이 앞뒤 가리지 않고 처신하라는 의미는 아닐 것이다. 특히 아무런 설명도 없이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한다는 것은 더더욱 그렇다. 국민의 표를 받아 선택된 의원이라면 때와 장소를 가릴 줄 알고, 더욱이 국민들의 의중이 어떠한지 알아야 된다. 국민들에게 메르스보다, 연평해전의 아픔보다 여당의 계파 갈등이 더 중요해 보이지는 않는다.

최용민 기자 (yong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용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