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 대통령 명 받은 황교안 '사정 칼날' 겨냥한 곳은...


입력 2015.06.26 08:34 수정 2015.06.26 09:18        최용민 기자

박 대통령 임명식때나 국무회의때나 "적폐 해결하라"

"3년차 국정동력은 사정정국" 야당 반발속 추이 주목

박근혜 대통령과 황교안 국무총리가 25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과 황교안 국무총리가 25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연합뉴스

지난 한 달간 전국을 강타한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가 점차 진정 기미를 보이면서 황교안 국무총리의 다음 행보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요는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취임 일성으로 외쳤던 '부정부패' 척결 행보가 언제 쯤 다시 시작될지 여부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은 황 총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황 총리가 사회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의 사령탑이 돼야 한다"며 중단없는 개혁을 주문한데 이어 25일 국무회의에서도 "앞으로 과거부터 쌓여온 부정부폐와 적폐들을해결해서 다신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런 점에서 황 총리의 부정부패 척결 행보가 발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0일 국내 첫 메르스 감염자가 확인된 이후 연일 확산 추세를 보이며 한때 23명에 이르던 일별 확진자 수는 최근 0∼3명으로 줄었다. 또 최대 124명에 달하던 치료 환자 수도 100명 미만으로 감소했다.

이 때문에 메르스 사령관을 자처했던 황 총리에게도 마음의 여유가 생기면서 다음 행보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해졌다. 그 중 최대 과제는 이 전 총리가 해결하지 못했던 부정부패 척결이다.

이 전 총리는 지난 3월 12일 대국민담화에서 '부정부패 척결'을 외친지 64일만에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 등으로 총리직을 사퇴했고, 사퇴 17일만에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는 불명예를 기록하기도 했다.

당시 이 전 총리가 부패척결을 취임 일성으로 내세운 이유는 이명박 전 정부에 대한 자원외교 비리를 수사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높았다. 야권과 언론을 통해 자원외교에 대한 비판의 화살이 빗발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 전 총리가 나섰다는 말들이 나돌기도 했다.

특히 박 대통령이 지난 18일 황교안 국무총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며 "경제 재도약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총리가 사회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의 사령탑이 돼야 한다"며 "미래세대를 위한 시대적 과제인 공공·노동·금융·교육 등 4대 개혁을 차질 없이 추진해 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총리실은 아직까지 메르스가 결코 안심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라는 점에서 부패척결과 관련해 이렇다할 준비를 하고 있지는 않다고 밝혔다. 아직까지 부패척결을 이야기할 단계는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다고해도 황 총리의 메르스 다음 행보는 부패척결이라는 것은 명확하다는 점에서 일각에서는 황 총리가 이와 관련해 시기를 점치고 있는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메르스로 악화된 여론을 다잡고 박 대통령의 집권 3년차 하반기 국정동력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라도 부패척결의 시급성은 충분하기 때문이다.

한편 공안 검사로 이름을 날렸던 황 총리가 부패척결을 위해 전면에 나설 경우 일각에서는 사정정국이 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때문에 총리실에서도 이와 관련해 전혀 준비를 하지 않는다고 입을 모으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특히 야권에서는 박 대통령이 박상옥 대법관에 이어 황교안 총리를 임명한 이유에는 '사정정국·공안정국'을 만들겠다는 의지가 깔려있다고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황 총리는 자신의 법무부 장관 이임사를 통해 '통합진보당 해산 심판'과 '집회·시위 근절'을 자신의 주요 성과로 꼽은 바 있다.

아울러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성완종 사태와 메르스 사태로 지지율이 급락한 것과 관련해 황 총리 등을 앞세워 국정 동력 상실을 만회하기 위해 강경책을 선택한 것이란 평가도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황 총리가 사정정국이란 비판을 피하면서 박근혜 정부의 집권 3년차 국정동력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부정부패 척결 방법을 찾기 위한 고심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최용민 기자 (yong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용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