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내년 총선에선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다시 맞붙는다고?


입력 2015.05.31 09:40 수정 2015.05.31 09:47        김정욱 기자

국내 정당 20곳에 육박…이색 당명 눈길 끌기도

선관위에 따르면 우리나라 정당은 17개이고 4개 정당이 창당을 준비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선관위에 따르면 우리나라 정당은 17개이고 4개 정당이 창당을 준비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정권을 획득하고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조직인 정당은 정치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곳이다. 정당이라는 정치무대를 통하면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기 쉽고 또 이익을 챙기기도 수월하기 때문이다.

지난 해 말 헌법재판소가 헌정사상 처음으로 통합진보당에 대한 해산을 결정했을 당시 국내 정당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도 했다.

우리 국민들에게 잘 알려진 정당은 TV뉴스, 신문 등에 자주 등장하는 새누리당(대표 김무성)과 새정치민주연합(대표 문재인) 등이며, 정치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면 정의당(대표 천호선) 정도까지는 알고 있다.

그렇다면 국내에 있는 정당은 모두 몇 곳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현재 우리나라에는 17곳의 정당이 존재하고, 창당을 준비하는 정당은 4곳이다.

29일 현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록된 정당은 △새누리당 △새정치민주연합 △정의당 △겨레자유평화통일당(대표 유승구) △경제민주당(대표 안동욱) △고용복지연금선진화연대(대표 주명룡) △공화당(대표 신동욱) △국제녹색당(대표 이래원) △그린불교연합당(대표 이재열) △기독민주당(대표 박두식) △노동당(대표 나경채) △녹색당(대표 하승수, 이유진) △대한민국당(대표 이동진) △민주당(대표 강신성) △새마을당(대표 김기찬) △새정치국민당(대표 이은영) △한나라당(대표 이태희) 등이다.

정당등록을 위해 창당준비위원회를 결성하고 이를 중앙선관위에 신고한 곳은 △바른정치연대(대표 최영록) △국민행복당(대표 김천식) △국민정치연합(대표 김만근) △진리대한당(대표 이석인, 김형주) 등이다.

정당은 중앙당과 특별시, 광역시, 도에 소재하는 시·도당으로 구성된다. 정당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5개 이상의 시·도당을 두고 시·도당은 관할 구역 안에 주민등록상 주소를 둔 1000명 이상의 당원만 갖추면 된다. 이 같은 요건이 성립되면 중앙당이 중앙선관위에 정당 등록을 함으로써 정당으로 인정받는다.

중앙선관위에 등록된 17곳의 정당 가운데 국회에 의석을 갖고 있는 원내정당은 새누리당(160석)과 새정치민주연합(130석), 정의당(5석) 등 3 곳이다.

국내정당 가운데 가장 오래된 당은 새누리당으로 18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은 지난 1997년 11월 24일 중앙선관위에 정당등록을 했다. 이후 한나라당은 제18대 대통령선거를 앞둔 2012년 2월 13일 당 이름을 새누리당으로 바꾸고 중앙선관위에 정당 등록이 아닌 당명변경 신청을 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해 3월 26일 정당등록을 마쳤으니 이제 갖 1년을 넘은 셈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새정치연합과 민주당이 합쳐진 것으로 통합형식을 거치면서 중앙선관위에 정당 등록을 한 것이다.

정당등록 기준으로 따지면 새정치민주연합은 1년 됐지만 60년 정당임을 강조한다. 새정치민주연합의 뿌리는 1955년 창당된 민주당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당시 민주당은 조병옥씨와 신익희씨 등이 주축이 됐고, 김대중 전 대통령 역시 이 곳에 입당해 정치활동을 벌였다.

2013년 4월 15일 등록된 한나라당은 영남신당이 전신이다. 영남신당은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이 당명을 바꾼 직후인 2012년 3월 5일 당명변경을 했다. 그러나 그해 치러진 총선에서 정당득표율 2%를 넘지 못해 정당 등록이 취소되자 새한나라당을 창당해 2013년 4월 15일 정당 등록을 했고, 당명을 한나라당으로 다시 바꾸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탄생 이후 등장한 민주당은 지난 해 9월 25일 등록됐다. 민주당은 아직 1년도 채 되지 않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과 같이 60년 정당이라고 주장한다. 강신성 민주당 대표는 지난 해 3월 새정치민주연합의 전신인 민주당 해산신고가 중앙선관위에 접수되자 곧 바로 민주당 창당준비위원회 결성신고서를 제출한 바 있다.

김정욱 기자 (kj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김정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