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임종룡 "기술금융, MB의 녹색금융처럼 사라지지 않아"


입력 2015.05.29 13:06 수정 2015.05.29 15:24        이충재 기자

"항구적 시스템으로 정착돼야"…금융위, 조만간 개선방안 발표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3월 17일 서울 중구 태평로 금융위원회 기자실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금융개혁 방향 및 추진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자료사진) ⓒ금융위원회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3월 17일 서울 중구 태평로 금융위원회 기자실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금융개혁 방향 및 추진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자료사진) ⓒ금융위원회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기술금융이 역대 정부 주도의 ‘코드금융’과 다르다고 말했다. 특히 기술금융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이명박 정부에서 시작했다가 소멸된 ‘녹색금융’의 전철을 밟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시중은행과 신용평가사 실무자들을 만나 기술금융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임 위원장은 “기술금융은 재무여건이 열악해 은행권 거래가 없었던 우수 기술기업을 발굴해 수익원을 확대할 수 있는 새로운 금융시스템”이라며 “기술금융 활성화는 일회성 정책이 아니며 중도에 포기하거나 중단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어 “앞으로 기술신용대출을 은행의 중소기업 여신시스템 내에 항구적으로 정착시켜 기업단계별 자금지원 체계를 구축하는데 정부와 금융권이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술금융에 대한 실태조사를 담당했던 금융연구원은 이날 주제발표에서 “자금이 필요한 초기단계 기업에 대한 기술신용대출 비중이 작고, 기술력 반영의 실제 효과가 미미한 기존 여신거래기업에 대한 대환과 연장 등의 비중이 높아 ‘무늬만 기술금융’의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연구원은 이어 “평가수요 급증으로 인해 기술신용평가가 금융기관의 신뢰성을 확보할 만큼 충실하게 실시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고 했다. 또 “은행권의 기술금융 평가를 개편해 자금이 더욱 필요한 기업에 지원되도록 하고 기술신용평가 품질 제고를 위한 유인체계도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아울러 은행권 참석자는 “기술금융 확대를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야 한다”면서도 “은행 간 지나친 대출 규모 경쟁은 지양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기술금융 정착을 위해서는 일선 영업점의 경험이 더욱 축적되어야 하고 기술신용평가도 정확하고 신속하게 실시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논의사항과 기술금융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내달 3일 제4차 금융개혁회의 의결을 거쳐 개선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임 위원장이 매주 금요일 조찬을 실무자들과 함께하는 ‘금요회’ 모임으로 시중은행과 기술보증기금, 나이스평가정보, 한국기업데이터, 은행연합회, 금융연구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