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숨죽이던 '친노' 사이버 전위부대 부활하나


입력 2015.05.27 09:32 수정 2015.05.27 09:47        조소영 기자

친노 인사들, 노건호 적극 옹호하며 최전선 돌진

정가 "추도식 행태는 총선전 친노 결집 신호탄"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인 노건호 씨가 지난 23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 전 대통령 서거 6주기 추도식에서 유족 인사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인 노건호 씨가 지난 23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 전 대통령 서거 6주기 추도식에서 유족 인사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남 노건호 씨가 지난 23일 노 전 대통령의 6주기 추모식에서 여권을 향한 '작심발언'을 내뱉은 직후 그간 물밑에서 숨참기를 하고 있던 친노(친노무현) 인사들이 일제히 수면 위로 떠오른 모양새다.

이들은 노씨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향해 "권력으로 전직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아넣고는 반성도 안했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당 안팎에서 "추도객에 대한 예의에 어긋났다", "정치를 하려는 목적 아니냐" 등의 지적이 이어지자 노씨를 적극 옹호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노씨를 옹호하는 목소리가 SNS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끌고 있다. 노무현 정부를 탄생시키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한 인터넷 홈페이지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노사모)'의 주축인 영화배우 문성근, 명계남 씨가 이번 사건에서 전면에 나서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노무현 정부는 2030세대의 온라인 지지가 오프라인까지 이어져 탄생했으며 이 같은 분위기는 노 전 대통령이 탄핵을 당했던 17대 총선 때도 반영됐다. 네티즌들은 인터넷상에서 탄핵의 부당함을 알리고 투표로써 정치권을 심판하자는 구호를 외쳤고 당시 여당이었던 열린우리당은 과반수 확보에 성공했다.

사건이 일어난 23일 문·명씨는 각자의 트위터에서 노씨를 대변하고 나섰다. 문씨는 '노건호, 김무성을 향해 강한 비판'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유족이 이런 비판을 할 수밖에 없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건호에게 미안하고 노 대통령께 죄송하다. 저 포함 야권이 크게 반성해야 한다"고 썼다.

그는 이어 "노건호가 김무성에게 '불쑥 나타났다' 한 것은 '사전협의'가 없었다는 뜻. '여당대표'가 추도식에 처음 참석한다면 '의전준비'를 위해 협의가 필요한데 '통보'조차 없이 언론에만 알리고 게다가 경찰병력을 증파했으니 예의에 어긋난 짓을 벌인 것"이라고 적었다.

명씨도 같은 날 트위터에 "사실인즉슨, 통상 참배나 주도식에 참석하려는 여당인사건 정치인들은 재단이나 사저 측에 사전에 참석을 알리고 의논을 하는 게 상례. 의전문제도 있고"라며 "한데 사전협의도 없이 언론에 먼저 흘리고 경찰병력 450명과 함께 쳐들어오는 행위에 대한 불편함 표현"이라고 적었다.

"총선 정국 결집하라" 노건호 발언 '신호탄?'

이들은 이후에도 SNS에 노씨에 관한 긍정적인 글들을 올리거나 리트윗하며 그를 옹호했다. 뒤이어 또 다른 친노 인사들도 SNS를 통해 말문을 열었다.

전해철 의원은 지난 25일 트위터에 "노건호 씨 발언은 전직 대통령이 권력으로 억압 당했던 상황에서 있지도 않은 NLL포기발언 등으로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고 대선에 악용한 분이 어떠한 반성, 사과없이 추도식에 참석한 것에 대한 문제제기"라고 말했다.

최민희 의원도 같은 날 트위터에 "종편들이 아침부터 '노건호 발언' 갖고 야당흔들기에 여념이 없다. 고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각종 폄훼발언을 하고 대선 때 NLL기밀문서 악용한 김무성 대표가 주최 측에는 아무 연락없이 추도식 참석을 언론에 흘린 뒤 경찰대동하고 불쑥 나타난 것은 왜 비판안하나"라고 적었다.

홍익표 의원도 트위터를 활용했다. 그는 "노건호 씨의 발언은 더 이상 고인을 정략적, 정치적으로 이용하거나 매도하지 말아달라는 유족들의 마지막 호소"라며 "이를 상주의 예의라는 말로 종편과 일부 언론이 건호 씨와 유족을 벼랑 끝으로 몰고 있다. 더 슬픈 것은 이에 동조하는 새정련의 무기력함"이라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노씨의 발언으로 친노 인사들이 세간의 주목을 받는 분위기가 형성되자 "노씨의 발언을 신호탄으로 친노 인사들이 정치권 전면에 나서는 모습"이라며 "내년 총선을 노린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당 안팎의 친노 인사들은 그간 연이은 선거패배 및 비노(비노무현)계와 갈등을 겪으며 최대한 몸을 낮춰왔다.

특히 문씨(부산 북·강서을)와 지난 25일 김 대표를 비판하는 목소리를 낸 김경수 현 노무현재단 경남지역위 공동대표(경남 김해을)는 2012년 총선 당시 문재인 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부산 사상구)와 '낙동강 벨트'를 구축해 출마했으나 함께 '낙선의 아픔'을 맛본 적이 있다.

이후 두 인사는 문 대표가 대선에 출마했을 때 지원사격에 나섰으나 문 대표의 패배 뒤 '조용한 행보'를 해왔다. 그러던 중 이번 일을 계기로 모두 정치권 전면에 나서는 모습을 취하게 된 것이다.

세월호 유가족들의 대리기사 폭행사건에 연루됐던 김현 의원도 이번 사건과 관련 강하게 목소리를 냈다. 그는 26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노씨에게 '친노배후'가 있다는 의혹과 관련 "배후가 있다는 말은 '강기훈 유서대필 사건'을 연상케 하는 코미디"라며 "물세례 등 일부 참석자의 돌발행동을 친노세력의 기획으로 몰아가는 것도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전 의원은 노무현 정부 당시 민정수석을 지냈었고 김 공동대표는 '노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으로 불린다. 김 의원은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 춘추관장을 지냈었다.

조소영 기자 (cho1175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소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