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옐런 금리인상 발언에 당국 '긴장모드'


입력 2015.05.26 17:16 수정 2015.05.26 17:23        이충재 기자

이주열 "부정적 영향에 대비해야"…전문가들 '9월 인상 예상'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해 4월 10일 서울 중구 소공동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 참석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해 4월 10일 서울 중구 소공동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 참석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대외여건의 불확실성이 우리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연내 금리 인상을 시사하는 발언을 내놓으면서 국내 금융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이 같은 긴장모드는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한국과 금리 차이가 좁혀지면서 외국인의 자금 유출이 발생하는 등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그동안 ‘우리도 따라서 올린다’는 게 관성이었지만, 전문가들은 최근 유럽과 일본이 양적완화를 지속하고 있어 대외여건을 살피며 숨고르기를 할 여유는 있다고 보고 있다.

이와 관련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6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경제분야 전문가들을 초청해 가진 경제동향간담회에서 “연준 의장이 연내 금리 인상을 시사하는 발언을 한 만큼 국제금융시장의 움직임과 자금흐름을 잘 지켜봐야 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간담회에서는 “국제금융시장의 가격 변동성이 커짐에 따라 대외여건의 불확실성이 우리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지켜본다"고 했을 뿐, '추가인하 깜빡이' 꺼지지 않아

하지만 현재 한은은 추가 금리인하쪽으로 깜빡이를 켜둔 상황이다. 이 총재는 지난달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꼭 한국의 금리 인상으로 이어져야 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총재는 또 “일본과 유럽 쪽 정책 방향도 중요하다”고도 했다. 현재 유럽과 일본은 미국의 금리인상 방향과 반대로 양적완화 정책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를 두고 미국의 금리 인상의 여파에 완충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역시 지난달 G20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에서 현지 특파원들과 만나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꼭 한국의 인상으로 이어져야 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미국이 금리를 올린다고 일본이나 중국도 함께 가는 것은 아니지 않으냐”며 “미국의 금리 움직임뿐 아니라 주변 국가나 한국의 경제 상황을 종합해 한국은행에서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이 총재는 이달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 그 배경으로 소비심리 개선을 꼽았다. 시장에서는 “겨우 살아난 소비심리를 꺼트리진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다만 경기회복에 속도를 내기 위해선 기준금리를 상수로 두고 추가경정 카드를 꺼낼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당장 한은이 26일 발표한 ‘5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의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전달보다 1포인트 상승한 105를 기록했다. 소비자심리지수가 ‘100’ 아래로 떨어지면 소비자가 기대하는 경제 전망이 비관적으로 바뀐다는 뜻이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해 12월 101까지 하락한 뒤 올해 들어 3월까지 등락하다가 4월 104로 오른 뒤 2개월째 상승세다.

한편 옐런 의장은 지난 22일(현지시각) “올해 안 어느 시점에는 연방기금금리 목표치를 높이기 위한 초기 조치에 나서고 통화정책의 정상화 절차를 시작하는 게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