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성완종 장학재단 '돈세탁' 정황 포착…나머지 6인 수사 총력


입력 2015.05.25 15:35 수정 2015.05.25 15:42        스팟뉴스팀

현장전도금 32억과 별개의 돈...2012년, 2014년 자금 흐름 집중 추적

검찰 특별수사팀이 서산장학재단의 돈세탁 정황을 포착하고 '성완종 리스트' 나머지 6인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검찰 특별수사팀이 서산장학재단의 돈세탁 정황을 포착하고 '성완종 리스트' 나머지 6인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서산장학재단을 통해 뭉칫돈을 돈세탁한 정황을 포착하고, 자금 흐름 집중 추적에 나섰다.

이는 앞서 로비자금의 출처로 지목된 경남기업의 건설현장 지원금 32억과는 별개의 돈으로, 최소 수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특히 리스트에 적힌 6명에 대한 의혹 수사와 관련, 해당 뭉칫돈을 추적하는 향후 4일이 이번 수사의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2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특별수사팀은 지난 15일 충남 서산시 해미면의 서산장학재단 압수수색 과정에서 확보한 장학금 지급 내역과 재단 운영비 및 집행 내역 등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재단의 본래 목적과 무관한 곳으로 최소 수억원이 흘러간 단서를 포착했다.

검찰은 서산장학재단이 경남기업 계열사 등의 출연금이나 기부금을 주된 수익원으로 하는 만큼, 돈의 일부가 불투명하게 처리됐다는 점에서 '장학재단을 경유한 돈세탁'일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재단 장학금은 지난 2011년 18억3343만원 지출됐으나 이듬해에는 266만원으로 급감했으며, 2013년에도 세무당국에는 20억원을 기부받아 대부분 지출한 것으로 신고했지만 '공익사업 손익계산서' 상에는 사업비를 약 2억3000만원만 사용한 것으로 적혀있다.

현재 홍준표 경남지사와 이완구 전 국무총리 등 2명의 금품거래 혐의를 확인한 만큼, 나머지 6명에 대한 수사 여부는 구체적 증언을 확보하는 것이 최대 관심사다. 이를 위해 검찰은 대선이 치러졌던 2012년과, 지방선거가 치러진 2014년 6월을 주목하고 있다.

실제 리스트에 기재된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과 유정복 인천시장, 서병수 부산시장은 지난 2012년 당시 대선 캠프에서 요직을 맡았고, 2014년 지방선거 당시 홍 의원은 당 사무총장으로, 유 시장과 서 시장은 후보로 나선 바 있다.

다만, 이들의 금품거래 현장을 증언할 목격자가 아직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에서 수사가 더 진행될 수 없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홍 지사와 이 전 총리의 사건이 마무리됐음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박준호 전 경남기업 상무와 성 전 회장의 전 수행비서 이용기씨, 경남기업 전직 부사장 한모 씨 등을 대상으로 계속 추가 단서를 찾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한편 특별수사팀은 성 전 회장의 보좌관을 지냈던 서산장학재단 핵심 관계자를 소환해 재단 밖으로 빠져나간 돈의 사용처를 추궁할 방침이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