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혁신위원장? 안철수 "안한다니까" 김한길 "묻지말라니까"


입력 2015.05.21 14:28 수정 2015.05.21 14:36        조소영 기자

안철수, 연 이틀 "내가 맡는 건 적절하지 않아" 거절의사 표명

김한길, 조국 어떻느냐고 하자 "내가 사람 평가하는 사람이냐"

안철수 전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왼쪽부터)와 박원순 서울시장, 김한길 전 공동대표가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정성장을 위한 남북경제협력'을 주제로 열린 좌담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안철수 전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왼쪽부터)와 박원순 서울시장, 김한길 전 공동대표가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정성장을 위한 남북경제협력'을 주제로 열린 좌담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비노(비노무현)계의 축들'이 '친노(친노무현)계의 수장'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를 연신 압박하는 모양새다.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21일 문 대표가 제안한 '초계파 혁신기구' 위원장 자리를 맡지 않겠다고 재차 말했다. 김한길 전 공동대표는 문 대표를 향해 '친노계의 청산'을 촉구한 뒤 안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등 문 대표의 '대선 라이벌들'과 손을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개최한 '안철수의 공정성장 해법찾기 다섯 번째 시리즈 - 공정성장을 위한 남북경제협력'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나 당 혁신위원장 자리와 관련 "내가 맡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지난 20일 입장자료를 통해 "어제(19일) (문 대표로부터) 혁신위원장을 제안받고 내가 맡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씀드렸다"고 했었다. 이후 초·재선 의원 등이 안 전 대표의 재고를 요청했지만, 이날 당초 입장을 바꿀 생각이 없다는 것을 확실히 한 것이다.

그는 혁신위원장 자리에 유력 후보로 떠오른 조국 서울대 교수가 적절한지에 대해서는 "종합적 판단은 대표께서 하실 것이다. 열심히 적합한 분을 찾는 걸로 알고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안 전 대표는 문 대표가 적절한 인사를 찾는다면 반대를 표명하지 않겠다면서 "혁신위원장 얘기가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았으니 문 대표가 좋은 분을 찾을 때까지 압박하기보다 시간을 줬으면 한다"고도 했다.

안 전 대표가 문 대표를 감싸는 듯한 모습이지만, '비노계의 상징'인 안 전 대표가 문 대표의 제안을 결국 거절했다는 점에서 사실상 문 대표의 혁신에 동참하지 않겠다는 뉘앙스를 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안 전 대표가 위원장 자리를 승낙할 경우, 계파 갈등에 휩싸였던 당은 안정화 체제에 들어갈 가능성이 컸으나 불발되면서 다시 당내 혼란이 벌어지는 양상이다.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전날 심야최고위에 이어 오늘도 회의를 계속했지만 아직 (혁신위원장에 대한) 의견이 모아지지 않았다"며 "내·외부 인사를 망라한 '복수의 후보군'으로 좁혔다고만 말씀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복수의 후보군'에서 안 전 대표는 제외되고 조 교수는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한길 "문재인, 대권행보 독주하면 국민에게 좋은 평 받기 어려워"

전날 문 대표에게 '친노 청산'을 강하게 요구했던 김 전 대표는 이날 축사에서도 문 대표에게 쓴소리를 날렸다.

그는 문 대표를 향해 '친노의 반대편'을 '공천 지분을 요구하는 비노들'로 보지 말라고 당부한 뒤 "유력한 대선주자급들, 안 전 대표나 박원순 서울시장, 이런 분들과 함께 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우리당의 문제를 풀어가는 데에 좋은 일일 것"이라며 "문 대표가 대권행보를 독주하면서 나머지 둘을 옆에 세우는 정도의 모양새 갖고는 국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김 전 대표는 좌담회 참석 전 혁신위원장 자리에 조 교수가 어떠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내가 사람 평가하는 사람이냐"라며 냉랭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아울러 안 전 대표의 초대로 좌담회에 참석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현재 당내 상황과 관련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큰 관심을 갖고 있고 지금 국민이 바라는 혁신을 추진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안 의원(전 대표)이 위원장을 했으면 좋겠다는 것이 중론인데 본인이 못하겠다고 하니 외부에서라도 빨리 위원장을 선임해 시간 내 국민이 원하는 수준의 혁신을 이뤄 국민의 신뢰를 받는 게 중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안 전 대표와 박 시장은 이날 좌담회에서 하루라도 빨리 '우호적인 남북관계'를 형성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

특히 대북 제재조치인 5.24조치와 관련, 박 시장은 "천안함 문제 등이 있었기 때문에 당시 국민적 공감이 있어 (5.24조치가) 불가피했다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지금은 대한민국에 도움이 되느냐는 따져봐야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5.24조치를 취하는 바람에 중국이 과실을 따가는 상황이지 않느냐"고 말했다.

박 시장은 또 "과거 서울시는 남북경협이 활성화되면서 수시로 남북교류협의회도 만들어지고 따로 기금도 만들어 지원을 많이 했다. 그런데 5.24조치가 시행되면서 완전히 (이런 것들이) 중단된 상태"라며 "이렇게 보면 서울시의 경우, 남북경협의 복원이나 진전이 미치는 것(영향)이 굉장히 크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도 우리와 북한이 5.24조치 등을 놓고 이견이 좁혀지지 않는다면서 "(이 때문에) 박정희, 노태우,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합의한 것들이 하나도 이뤄지지 않아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장 문제는 (이 때문에) 너무 긴장이 고조되고 전쟁 위협이 계속되는 건 삶에도, 경제에도, 국제 외교 관계에도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 같은 안 전 대표의 발언에 "전폭적으로 동의한다"면서 "공세전략으로만 가서는 남북관계가 회복되거나 발전되기 어렵다"고 말했다.

조소영 기자 (cho1175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소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