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무성, 당협교체 굳은 의지에 당 안팎 '분란조짐'


입력 2015.05.20 10:45 수정 2015.05.20 14:29        문대현 기자

부실 당협위원장들 손질 들어간 새누리

지적된 당협위원장들 "인위적 솎아내기"

새누리당 조강특위가 다시 가동되면서 다시 한 번 당 안팎이 술렁일 것으로 보인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새누리당 조강특위가 다시 가동되면서 다시 한 번 당 안팎이 술렁일 것으로 보인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새누리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가 다시 가동되면서 이에 반발하는 인사들을 중심으로 다시 한 번 당 안팎이 술렁일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무성 대표는 지난 3월 당협교체에 대한 의지를 밝혔지만 서청원 최고위원 등의 반발에 부딪힌 바 있다.

새누리당 조강특위는 지난 19일 부실 당협위원장에 대한 심사에 들어갔다. 조강특위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공개회의를 갖고 4.29재보궐선거를 전후로 중단했던 원외 부실 당협위원장에 대한 심사를 재추진했다.

이날 회의에서 부실 당협으로 선정된 8곳을 포함해 지금까지 당무 감사 결과를 공유한 조강특위는 구체적인 결론을 내지는 못했다. 다음 회의나 최고위원회의 보고 일정 역시 아직 잡히지 않은 가운데 조강특위가 당내 분란을 의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강특위는 지난 3월, 당무감사 결과에서 △서울 동대문을 김형진 △부산 사하을 안준태 △인천 부평을 김연광 △경기 광명갑 정은숙 △경기 파주갑 박우천 △충북 청주흥덕갑 최현호 △충남 공주 오정섭 △전남 장흥·강진·영암 전평진 위원장 등 8명의 당협위원장을 교체 대상으로 분류했다가 서청원, 이인제 최고위원 등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논의를 보류한 바 있다.

당시 서청원 최고위원을 비롯한 친박계 의원들은 '정치적 살인'이라며 강하게 반발하며 계파 간 갈등이 재점화 되는 모습을 보였고, 이에 김 대표는 4.29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당내 화합을 고려해 선거 이후로 최종 결론을 미뤘다.

이후 재보선은 새누리당의 완승으로 막을 내렸고 김 대표는 주요당직자회의에서 "경쟁력 있는 후보를 중심으로 한 상향식 공천이야말로 이번 재보선 승리의 주요 요인이었다. 이제부터는 사심 없고 전투력 있는 사람들이 공천돼야 한다. 고르고 골라 사심 없이 8개 부실 당협을 선정했는데 최고위원회의에서 제동이 걸렸다"며 당협 교체를 시사했다.

그러나 공교롭게도 리스트에 오른 당협위원장 대부분은 황우여 전 대표 시절 홍문종 당시 사무총장에 의해 임명된 인사들로 친박 쪽과 가깝고 지난해 전당대회에서 서 최고위원을 지지했던 부류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친박계 물갈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김 대표 측은 당협 교체에 있어서 정치성은 전혀 고려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당무감사 결과 등을 토대로 활동이 전무한 인사들 위주로 진행되는 당협 교체 건을 두고 정치성을 붙이는 것 자체가 오히려 과도한 해석이라는 것이다.

김 대표의 한 측근은 "지역구 관리를 안해 (당의 기반이) 무너지는 것에 대해서 인근 지역에서 제보가 들어오는데 그것을 어떻게 보고만 있는가. 본인과 가깝다고 교체하지 말라는 일부 지도부가 문제"라며 "당협위원장 정리는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적된 당협위원장들 "인위적 솎아내기, 당에 도움 안될 것"

이러한 당의 방침에 교체 당사자들은 불쾌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리스트에 오른 한 당협위원장은 '데일리안'과의 인터뷰에서 "당에서 새로 개혁적인 당헌·당규를 마련하는 상황인데 내년 총선을 준비한다면 안대로 가면 되는 것 아닌가"라며 불편한 감정을 드러냈다.

현 새누리당의 당헌·당규에 따르면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총선 10개월 전에 당협위원장 직을 내려놓아야 한다. 이에 따르면 출마를 하는 당협위원장은 오는 10월 자연스레 대폭 물갈이가 되는데 굳이 현 시점에 교체하는 것은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는 주장이다.

그는 "10월에 당협위원장이 대거 사퇴하게 되면 그때 공정한 경선에 의해 상향식으로 선출을 하는 것이 최적의 방법"이라며 "인위적으로 솎아내는 것은 당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고 말했다.

부실 당협을 교체한다는 당의 주장에 대해서는 "우리 정치 현실은 통상 경쟁자가 있기 마련이고 상대를 그렇게 비판할 수 밖에 없다"며 "객관적으로 공정한 잣대를 갖고 설정돼야하는데 특정인의 모양새를 갖추기 위한 것이라면 문제가 된다"고 납득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이번 교체 움직임에 대해 '친박 물갈이', '정치적 학살'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에 대해서도 긍정했다.

또 다른 교체 대상 당협위원장 역시 본보와의 통화에서 "지난 3월 한 차례 당협 교체 이야기가 나왔을 당시 언론에 나온 당협 이야기가 잘못됐다는 내용으로 우리의 입장을 이미 다 이야기한 바 있다"며 한숨을 쉬었다.

그는 "올초 당무감사가 진행될 당시 내가 당협을 맡은 지 3~4개월 밖에 안됐을 때인데 그때 당무 감사를 하면 무엇을 할 게 있었겠는가"라며 "그후 아무런 말이 없다"며 답답해했다.

본인이 당협을 맡은지 얼마안돼 받은 감사 결과로 부실 당협이 됐다며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었다. 그러면서도 "당에서 교체한다고 하면 하는거지 우리가 어쩔 수 있나"라며 "당에서 잘못됐다고 하면 잘못된 것이고 버린다고 하면 버려지는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리스트에 오른 수도권의 한 당협위원장도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 하면 하는 것일 뿐 난 아무 입장이 없다"고 짧게 답했다.

문대현 기자 (eggod6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대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