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공천서 팽당한 김무성, 공천 바꿔 재보선 승리했다


입력 2015.05.02 08:39 수정 2015.05.02 08:50        조소영 기자

'지역일꾼론' 통해 승리 견인…완전국민경선제 도입 주목

4.29재보궐선거에서 새누리당이 수도권 3곳에서 화려한 승리를 거둔 가운데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4800여 키로를 발로뛰며 선거에 총력을 기울인 김무성 대표가 김태호 최고위원 등에 업혀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운채 웃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4.29재보궐선거에서 새누리당이 수도권 3곳에서 화려한 승리를 거둔 가운데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4800여 키로를 발로뛰며 선거에 총력을 기울인 김무성 대표가 김태호 최고위원 등에 업혀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운채 웃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새누리당이 4.29 재보궐선거가 치러진 4곳 중 3곳을 석권한 가운데 이러한 '압승의 비결'이 여론조사 공천에 있다는 분석이 나와 눈길을 모은다. 야권성향이 강한 지역들에서 선거가 치러졌지만, 여론조사 공천을 통해 지역민이 원하는 일꾼을 내세워 민심을 잡은 것이 승리 견인에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앞서 새누리당은 지난 7.30 재보궐선거 때도 이 같은 '지역일꾼론' 전략을 통해 대승을 거뒀었다.

여론조사 공천을 주도한 이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다. 당초 김 대표가 의도한 방법은 사실상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 방식인 입후보들 간 일반국민 100% 여론조사로 경선을 붙이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를 두고 당내 잡음이 생기자 이보다 다소 후퇴한 일반국민 70%, 당원 30% 비율로 100% 여론조사 공천을 만들었다. 재보선 지역 중 야당의 정치적 고향으로 초특수지역인 광주 서구을은 전략공천을 결정했지만 나머지 지역(서울 관악을, 인천 서구·강화을, 경기 성남 중원)은 이 여론조사 방식이 적용됐다. 이중 경기 성남 중원은 단독 입후보로 공천을 확정했다.

김 대표는 지난해 12월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가진 출입기자단 송년 오찬 자리에서 4월 재보선 공천과 관련 "전략공천 없이 여론조사를 통해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이후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 관악을과 같은 주요 지역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거물급 인사들이 전략공천을 받을 것이라는 설이 끊임없이 나돌았다. 하지만 김 대표는 여론조사 공천을 끝까지 고수했다.

여론조사 공천을 통해 새누리당은 재보선이 치러지는 지역들에서 오랫동안 '표밭갈이'를 한 한편 인지도 있는 인물들로 후보군을 구성할 수 있었다. 지역민심을 대폭 반영해 후보를 선정한 만큼 '지역일꾼론'이라는 구호도 부끄럽지 않게 외칠 수 있었다. 결국 이는 표로 돌아와 새누리당에 '승리의 기쁨'을 안겼다.

김 대표가 여론조사 공천을 이처럼 강하게 주장한 배경에는 '공천학살에 대한 아픔'이 자리잡고 있다. 김 대표는 2008년 총선 당시 친박(친박근혜)계, 2012년 총선 때는 친이(친이명박)계와 친박계에 의해 공천이 배제됐다. 자신이 소위 '밀실공천'에 의해 피해를 입은 만큼 이 같은 문제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강하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송년 오찬 자리에서 "나는 공천권을 행사하지 않기 위해 당대표가 되겠다고 해 당대표가 됐다"며 "당권의 '권(권력)'자를 없애겠다고 공약하고 당대표가 된 사람"이라고도 했었다.

20대 총선 '완전국민경선제' 도입, 탄력받을까

무엇보다 김 대표의 여론조사 공천이 이처럼 큰 성공을 거두면서 현재 김 대표가 강한 의지를 갖고 있는 완전국민경선제가 내년 20대 총선부터 적용되는 데 영향을 주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김 대표의 의지에 따라 새누리당은 지난 9일 의원총회에서 선거 후보자를 당원이 아닌 일반국민들의 손에 맡겨 선출하는 완전국민경선제를 20대 총선부터 적용키로 당론을 정했다.

김 대표는 지난 29일 여의도 당사에서 개표 결과를 지켜본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선거 승리가 어려운 여건에서도 승리하게 된 이유 중 하나는 주민들이 원하는 후보를 공천했기 때문"이라며 "이 결과를 놓고 오픈프라이머리에 더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했었다.

그러나 완전국민경선제가 현실화되기까진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게 중론이다.

완전국민경선제는 밀실공천 타파, 계파청산과 같은 이점이 있는 반면 당원 이외의 사람들도 선거 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정치신인보다는 얼굴을 조금이라도 알린 인지도 있는 인물 또는 조직동원이 가능한 인사들에게 유리한 한편 상대당 지지자들의 참여로 인한 역선택도 우려된다. 이 때문에 야당은 물론 여당 내에서도 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을 마뜩찮아 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편 김 대표가 완전국민경선제에 의지를 갖는 것은 차기 대선주자로서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완전국민경선제가 국민의 의견을 통해 공천이 이뤄지는 것인 만큼 김 대표가 완전국민경선제 도입에 성공한다면 정치권의 고질적 문제인 '자기 사람 심기'에서 벗어난 '개혁적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완전국민경선제와 관련 "공천문제라는 게 하향식은 나쁘고 상향식은 무조건 좋다고 할 수 없다.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평했다. 이어 "다만 잠정 대선후보들의 입장에서는 밀실공천과 같은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을 강하게 주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소영 기자 (cho1175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소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