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소셜컨트롤이란? 작은 아이디어가 사람들 행동 변화시켜


입력 2015.04.27 19:40 수정 2015.04.27 19:47        스팟뉴스팀

사회 규범 준수나 공동 편익 증진 효과 얻기 위한 조작

작은 아이디어가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킨다는 소셜 컨트롤의 뜻이 인터넷 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소셜 컨트롤이란 사람들이 사회 규범을 준수하도록, 또는 모두가 편해질 수 있도록 사람들 개개인과 집단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으로,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행동을 조절하는 수 많은 요인들이 존재하고 있다.

최근에는 소셜 컨트롤이라는 용어가 보다 좁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이 경우에는 사회 규범 준수나 공동의 편익 증진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어떤 시설이나 시스템 등에 약간의 조작을 가하는 것을 가리킨다.

간단한 변화와 장치로 무의식중에 사람들의 행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

좁은 의미의 소셜 컨트롤의 예로는 치명적인 과속을 줄이기 위해 운전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쳐 운전자들이 자발적으로 감속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최근 미국의 66번 국도에서는 도로 중 448m 구간을 '노래하는 도로'로 만들었다. 도로에 홈을 파 자동차가 규정 속도 미만으로 해당 홈을 통과할 경우 노랫소리가 흘러나오도록 한 것이다. 그 결과 운전자들은 이 구간에서 속도를 줄이는 경향을 보였다. 부드럽고 심장의 박동수와 같은 속도의 음악은 난폭 운전을 하지 않도록 도와준 것이다.

싱가포르에서는 지하철역사 내 계단에 '건강에 유익한 계단'이라는 표식을 했다. 그 결과 다른 강제가 없었음에도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으로 통행하는 사람이 49%나 증가했다.

무의식적인 다이어트로 과식을 방지하는 방법도 있다. 뷔페에서 식당의 조명을 약하게 하고 편안한 의자에 앉아서 식사를 하면 식사 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식당 한쪽을 전부 파란색으로 바꾼다면 식욕이 떨어져 무의식적인 다이어트를 경험할 수 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