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봄철 주의해야 할 질환 '알레르기 비염' 원인 알고보니…


입력 2015.04.20 21:34 수정 2015.04.20 21:40        스팟뉴스팀

콧물·재채기·가려움·코막힘 중 한 가지 이상 증상 동반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해지는 봄철 주의해야할 질환은 알레르기 비염이다.

알레르기 비염이란 콧물·재채기·가려움·코막힘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코점막의 염증을 말하며 하루에 1시간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

집먼지진드기와 곰팡이·꽃가루 등의 항원들이 코의 점막에 흡입되면 코점막을 붓게 만들어 코가 막히고 맑은 콧물이 줄줄 흐르면서 재채기가 쉴 새 없이 나오는 상황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의 진료인원을 월별(1월~6월)로 분석한 결과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는 3월에 큰폭으로 증가해 6월에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반기 진료인원 중 약 40%가 3,4월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로는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애완동물, 음식 등이 있다. 특히 꽃가루에 의해 나타나는 알레르기비염은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만 증상이 나타나거나 악화되므로 이시기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거나 외출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곰팡이, 바퀴벌레 등도 알레르기 비염을 일으킬수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집먼지, 진드기제거, 황사, 꽃가루 등이 많이 날리는 기간에 외출을 삼가하고 외출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외출 후에는 가글이나 손씻기,코세척으로 청결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