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검찰, 경남기업 '성완종 리스트' 증거 인멸 정황 포착


입력 2015.04.19 16:52 수정 2015.04.19 16:59        스팟뉴스팀

압수수색 전후로 컴퓨터 파일 상당부분 삭제된 흔적 발견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이 19일 경남기업 측에서 관련 증거를 숨기거나 빼돌린 정황을 발견해 이를 확인 중이다.(자료사진) ⓒ연합뉴스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이 19일 경남기업 측에서 관련 증거를 숨기거나 빼돌린 정황을 발견해 이를 확인 중이다.(자료사진) ⓒ연합뉴스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19일 경남기업 측이 관련 증거를 숨기거나 빼돌린 정황이 있어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경남기업에서 압수한 회사 내부 폐쇄회로(CC)TV 녹화파일과 컴퓨터 등을 분석한 결과 파일 상당 부분이 지워졌고, 애초부터 CCTV 녹화가 안된 사실 등을 파악하고 조직적인 증거인멸이 이뤄졌는지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현재 경남기업 측이 자원개발 비리와 성완종 리스트 의혹으로 두 차례 압수수색을 받으며 사건 관련 자료를 빼돌리려 일부러 CCTV를 끈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두 차례 압수수색 전후에 검퓨터 파일이 집중적으로 삭제된 흔적을 발견했다. 또 증거인멸이 회사 내부 지시로 이뤄졌다는 첩보를 입수, 실무자 등을 상대로 확인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번 수사의 특성상 증거 인멸과 은폐가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보고 이를 집중적으로 살피고 있다.

아울러 검찰은 성 전 회장의 측근들이 검찰 수사에 대비해 입을 맞춘 정황이 있는지도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디지털 자료에 삭제된 흔적이 꽤 있다"며 "증거를 은닉·폐기하는 행위나 시도가 포착될 경우 사안의 중대성에 비춰 엄정히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성 전 회장의 측근 등 이번 의혹과 관련된 핵심 인물들을 이번주 중반부터 차례로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우선 대검 디지털포렌식센터(DFC)로부터 복원된 컴퓨터 파일 등을 넘겨받아 분석하고 우선 소환 대상자를 선별할 계획이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