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성완종 장부설'에 새정치련, 겉은 태연 속은 술렁


입력 2015.04.17 12:56 수정 2015.04.17 13:05        이슬기 기자

벌써부터 실명 거론…해당 의원실 "성완종 누군지도 몰랐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우윤근 원내대표와 무언가 논의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우윤근 원내대표와 무언가 논의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생전에 야당 중진 의원 7~8명에게 금품을 제공한 내역이 담긴 로비장부의 존재가 드러난 가운데, 4.29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성완종 정국을 대여 공세용으로 사용하던 새정치민주연합이 적잖이 난감해하는 모습이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 중인 특별수사팀은 16일 성 전 회장이 생전에 여야 유력 정치인 14명에게 불법정치자금을 제공한 내역을 A4 용지 30여장에 담은 로비 장부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해당 장부에는 당초 ‘성완종 리스트’에 포함된 명단 외의 여권 인사뿐 아니라, 새정치연합 소속 중진 의원 등 야당 인사도 등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성 전 회장이 경남기업 회장과 국회의원으로 재직하던 당시 해당 정치인들에게 돈을 건넨 일시와 장소 및 금액은 물론 구체적인 명목까지 담겨있는 만큼, 향후 검찰 수사가 새정치민주연합으로 확대되는 것 역시 불가피해진 상황이다.

특히 조선일보 측이 “지금까지 언급되지 않았던 새정치연합 중진 K의원과 C의원”이 포함됐다고 보도하면서, 야권 안팎에서는 벌써부터 이니셜이 같은 중진 의원과 충청권 인사 등 구체적인 의원의 이름까지 거론되는 등 크게 술렁이고 있다.

보도 직후 ‘C의원’으로 회자된 추미애 최고위원은 17일 서울 관악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기사를 자세히 보니 (성 전 회장은) 19대 국회에서 도중하차했다는 것을 알았고, 성완종이라는 이름도 이번 사건으로 알게됐다”며 “소설 쓰지 말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아울러 의원실 차원에서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언론중재위 제소를 검토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추 위원은 이어 “어제 종편에서 박준우 전 상무가 추미애실 출신이라며 K와 C의원을 언급했는데, 박준우 상무라는 것도 생소하고 기억도 안난다”며 “국회 사무처에서 확인하니 17년전 근무한 7급 비서다. 그 친구가 우리방을 떠나 17년 뒤 사회적 주목을 받는 이가 됐다는 사실에도 놀랐고, 나는 경남기업이 어떤 사업을 하는지도 잘 몰랐다”고 강조했다.

또한 ‘K의원’으로 거론된 한 의원실 관계자는 “기사 내용 자체가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중진의원’ 아닌가”라며 “비망록에 (성 전 회장이 여야 인사들을) 만났다는 23차례도 의원의 예정 일정과는 전혀 다르다. 황당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페이스북을 통해 성 전 회장에게 후원금을 받았다고 밝힌 충청권 박수현 의원도 같은 날 “일부언론에서 내가 말한 것과 다른 얘기를 기사화함으로써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성 전 의원이 소개한 두 명의 후원자가 각각 300만원과 200만원을 후원했고, 우리 사무실 담당 직원이 후원금 영수증을 발급했으며, 선관위에도 정상적으로 회계보고를 마쳤다”고 말했다.

일단 새정치연합에서는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다만 기존의 방향대로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되, ‘여권 실세가 본류’라는 기조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당 고위급 핵심 의원은 “야당 인사가 거론되면 어떻게 할지 대책도 이야기 해왔지만, 막상 이름이 나왔다고 하니 아주 난감한 상황”이라며 “본류는 여권 실세, 야권은 지류”라고 말했다.

아울러 새정치연합은 이번 사태를 ‘물타기’로 규정하는 데 입을 모았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물귀신, 물타기 작전으로 본질을 흐리는 정쟁을 그만두라. 박근혜 정부가 강조한 부정부패의 핵심부에는 새누리당이 있다”고 비판했고, 이용득 최고위원도 “물타기 하는 정부여당의 입장은 이해가 안간다.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면 안된다면, 물타기는 절대 안된다”고 날을 세웠다.

한편 특별수사팀은 ‘야당 의원 7~8명’ 보도와 관련해 “아직 본격 소환수사 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확인할 수 있는 범위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