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동영은 문재인 때리기, 국민모임은 "그게 글쎄..."


입력 2015.04.16 10:27 수정 2015.04.16 10:34        조성완 기자

"당 공식입장 아니다" 발빼기

정동영 국민모임 인재영입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정원빌딩에서 4.29 재보궐선거 서울 관악 을 지역에 출마 선언을 한 뒤 물을 마시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정동영 국민모임 인재영입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정원빌딩에서 4.29 재보궐선거 서울 관악 을 지역에 출마 선언을 한 뒤 물을 마시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정국을 강타한 ‘성완종 리스트’ 파문을 두고 진보개혁정당을 표방한 ‘국민모임’이 내부적으로 손발이 맞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당 소속 정동영 전 의원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참여정부 당시의 두차례 특별사면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지만 정작 당은 ‘공식입장이 아니다’라며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성 전 회장은 지난 2004년 8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유죄가 확정된 뒤 9개월만인 2005년 5월 특별사면됐다. 2007년 11월에도 행담도 비리와 관련해 배임 혐의로 2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았지만 이듬해 1월 특별사면 명단에 포함됐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성 전 회장의 첫 번째 특별사면 당시에는 민정수석이었고, ‘비공개 특사’ 논란이 일었던 두 번째 특별사면 때는 청와대 비서실장이었다.

4·29재보궐선거 관악을에 출마한 정 전 의원은 지난 14일 오후 MBC라디오에 출연해 “선거법이라든지 정치자금법 등 범죄판결을 받고 나서 사면을 받는다는 게 아무나 되는 게 아니다”라며 “쉬운 일이 아닌데 그것을 두 번씩이나 받은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2007년 특별사면은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요청에 의한 것’이라는 새정치민주연합의 해명에 대해서도 “성 전 회장이 2007년 대선 전에 상고를 포기했다. (참여정부로부터) 언질을 받지 않았겠는가”라며 문 대표의 명확한 해명을 촉구했다.

앞서 13일에는 정 전 의원 측 임종인 대변인이 기자들에게 문자를 통해 “2007년 문 대표가 비서실장 시절 이뤄진 성 전 회장의 특사는 여러 가지 면에서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특사였다”면서 “특혜성 또는 대가성 의혹이 매우 짙다고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임 대변인은 “2007년 특별사면의 경우 초고속 사면이었을 뿐 아니라 성 전 회장이 스스로 상고를 포기했다는 점에서 청와대와 사전 교감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의혹이 제기된다”며 이번 사건에 대한 특검을 실시할 경우 문 대표가 반드시 조사대상에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정작 국민모임은 “당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성완종 리스트’ 정국에서 문 대표를 향한 공세는 당의 의도와 전혀 다른 정 전 의원의 오발탄이란 것이다.

오민애 국민모임 대변인은 15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문자메시지를 통해 나갔던 자료들이 무분별하게 기사화 되고 있는 것 같다”며 “(문자메시지 내용은) 공식적인 입장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오 대변인은 “(우리의 입장은) 믿을만한 특검을 내세우는 데 새정치연합이 제1야당으로 큰 소리를 내고 나가야 되는데 그렇지 못한 점을 지적하는 것”이라면서 “지금 초점을 맞춰야 될 것은 박근혜 정부의 인물들에 대한 것인데, 자꾸 물타기가 되는 느낌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제1야당이 국민이 원하는 부분을 빨리 해결할 수 있도록 빨리 대처했어야 했는데 그렇지 않으니까 우리가 촉구하는 것”이라며 “제발 각성하고 국민들이 원하는 바에 대해 제대로 제1야당의 노릇을 해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성완 기자 (csw44@naver.com)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성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