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여야, 자원외교 국조 연장…공무원연금 특위 9일 시작


입력 2015.04.07 17:20 수정 2015.04.07 17:34        조성완 기자

MB 청문회 증인 출석 두고는 여전히 의견차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7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열린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7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열린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여야는 7일 증인 채택 문제를 둘러싼 의견차로 청문회를 열지도 못한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의 활동시한을 오는 5월 2일까지 연장하기로 합의했다. 또 공무원연금개혁특별위원회와 실무기구는 오는 9일부터 동시에 활동을 시작하기로 했다.

유승민 새누리당-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주례회동을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양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양당은 우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증인 출석을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해외자원개발 국조특위와 관련해 활동시한을 5월 2일로 연장하고, 여야는 원만한 운영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기로 했다.

조해진 새누리당 원내대수석부대표는 당초 국조특위 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이 활동시한 연기에 반대 입장을 고수한 것과 관련해 “유 원내대표가 설득해서 (오늘) 의결에 필요한 회의에 참석시키는 것으로 정리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오늘 연장이 되면 새로 진행되는 25일간의 운영을 원만히 하려면 여야 합의도 필요하나 각 당 안에서 특위 위원들을 설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조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도부간 증인 합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여야 합의보다는 국정조사 활동을 내실 있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설득작업이 필요한 것”이라며 “(활동시한) 연장이 현안이라서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안규백 새정치연합 원내수석부대표도 “미진할 경우 연장해야 한다는 합의문이 있었고, 엊그제 여론조사에서도 자원비리 문제 심각하므로 연장해야 한다가 국민의 83%였다. 이 전 대통령과 5인에 대해서는 70%가 넘는 여론이 나와서 국민의 준엄한 명령이라 생각한다”면서 “당연히 (활동시한을) 연장해야 하고, 증인으로 나와야 한다는 것을 견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조 원내수석부대표는 “새로운 사살이 없고 국정조사보다 앞서 나가는 검찰 수사나 감사원 감사에서도 나오지 않은 사안에 대해 정치적 이유로 청문회장으로 불러내서 모욕을 준다는 것은 결국 정치보복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굉장히 나쁜 선례이기 때문에 있을 수 없다는 게 우리 특위 위원과 원내대표 간의 일치된 의견”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여야 원내대표는 공무원연금개혁을 위한 실무기구 구성과 관련해 정부대표 2인, 공무원단체대표 3인, 여야 추천 전문가 2인, 여야가 합의한 공적연금 전문가 2인 등 총 9인으로 구성하고, 여야 추천 전문가 2인이 공동간사로서 실무기구운영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공무원연금개혁특위의 세부 의사일정을 여야 간사가 협의해 오는 9일까지 정하고, 특위와 실무기구는 이날 동시에 활동을 시작하는 데 합의했다. 실무기구의 명단은 9일 발표할 예정이다.

조 원내수석부대표는 일부 특위 위원의 중도사퇴 가능성이 제기된 것에 대해 “말미에 위원을 대체하는 것은 특위의 활동을 내실 있게 운영하기 위한 조치로서는 옳지 않다”며 “원내대표가 직접 나서고, 나도 나서서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최대한 설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야는 아울러 연말정산 보완대책을 반영한 소득세법 개정안을 4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기로 뜻을 모았다.

조성완 기자 (csw44@naver.com)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성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