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간첩 내몰린 김국기 최준길 북에 체포된 경위가...


입력 2015.03.31 08:17 수정 2015.03.31 08:26        목용재 기자

북중 지역 활동가 "선교사들 양육한 북 주민 포섭 역공작"

"김씨, 북이 체포 혈안된 김만조 목사와 활동하다 잡힌듯"

북한은 지난 26일 정탐·모략 행위를 목적으로 침입한 남한 간첩 김국기와 최춘길을 현행범으로 체포했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김국기씨로 알려진 남성이 이날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임하는 모습.ⓒ연합뉴스 북한은 지난 26일 정탐·모략 행위를 목적으로 침입한 남한 간첩 김국기와 최춘길을 현행범으로 체포했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김국기씨로 알려진 남성이 이날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임하는 모습.ⓒ연합뉴스

북한이 김국기·최춘길 씨를 우리나라 국가정보원에 포섭된 ‘간첩’이라며 체포해 억류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 측이 '역공작'을 통해 이 두 선교사를 유인·체포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북한 당국이 김국기·최춘길 씨가 중국으로 넘어오는 북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선교활동을 벌이고 있다는 점을 파악하고 김국기·최춘길 씨와 접선한 북한 주민들을 다시 포섭해 이들을 체포·납치 했다는 것이다.

수년간 단둥에서 북한과 관련된 활동한 벌인 바 있는 운동가 A씨는 30일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북한이 중국 내 선교사, 활동가들을 유인해 체포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선교사들이 양육하던 북한 주민을 포섭해 이용하는 것”이라면서 “포섭한 북한 주민을 이용해 활동가를 신뢰하게 하고 북한 당국이 원하는 장소로 유인하는 식이다”라고 설명했다.

A씨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선교사 혹은 활동가들의 체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그들에게 교육을 받고 있는 북한 주민을 재포섭한다. 이후 해당주민을 통해 북한의 특정 정보를 고의로 흘리고 이를 통해 활동가로 하여금 자신이 교육한 주민을 신뢰하게 한다는 것이다.

A씨는 “김국기 씨가 잡힌 것을 보면 북한 측이 이미 김 씨를 예의주시하고 있었다는 말인데, 그렇다면 김 씨가 양육하고 있던 북한 주민도 누군지 이미 알아채고 포섭해놨을 것”이라면서 “포섭된 주민은 김 씨에게 가서 선교에 도움이 될만한 일을 하고 이를 통해 신뢰를 쌓는다. 특히 다른 일반 주민이 못하는 ‘미션’을 수행하면 선교사는 이 사람을 믿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활동가인 B씨도 “선교사의 입장에서 자신이 신뢰하고 있는 북한 주민이 ‘북한에 지하교회가 있는데 이곳에 꼭 가보셔야 한다’고 이끈다면 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김국기 씨는 김만조 목사와 같이 활동하다가 유인 체포당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지난 27일 ‘남조선괴뢰정보원 간첩들 국내외기자회견에서 반공화국정탐모략행위의 범죄진상 자백’이라는 기사를 통해 김국기 씨가 김만조 목사와 연계돼 있다가 체포됐다고 주장한 바 있다.

활동가들에 따르면 김만조 목사는 단둥(丹東)에서 북한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선교활동에 잔뼈가 굵은 인물로 북한 당국의 추적을 받아왔던 인물이다. 때문에 북한 당국에서는 김 목사를 잡기위해 혈안이 돼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노동신문은 “나는 지하교회에서 수십명의 조선족과 사사려행자들을 상대로 반공화국종교선전을 하다가 지난 2005년 9월 반공화국종교단체를 운영하던 김만조 목사의 소개로 국정원 부장을 만났다”는 김국기 씨의 자백 내용을 기사에 실어놨다.

A씨는 “단둥에서 김만조 씨의 선교활동이 다소 위험하게 진행된 적이 많아 북한과 관련된 문제가 많이 터진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일반적으로 선교 활동할 때 ‘양육방’에 단 한 명의 북한 주민만 들여야 하는데, 이분의 경우 두세 명의 북한 주민을 들여 선교하는 등 위험하게 선교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에서 북한관련 사업을 할 때 단선구조, 즉 1인 활동가와 1인 북한주민이 만나는 것이 불문율인데, 여러 명을 한꺼번에 양육방에 들이면 비밀유지가 힘들어 활동자체가 위험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북한 당국이 김만조 목사를 잡기위해 혈안이 돼있었는데, 김국기 씨는 김 목사와 함께 활동하다가 북한 측에 덜미를 잡힌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김국기·최춘길 씨의 송환을 촉구하는 통지문을 북측에 보냈지만 북한 당국 이에 대한 수령을 거부했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31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지난주 우리 정부는 북측 통전부에 이들의 즉각 송환과 석방을 촉구하는 통지문을 보냈다"면서 "북측은 이에 대한 수령을 거부했다. 정부는 외교채널, 국제기구 등을 통해 조속한 송환을 촉구하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억류된 이들을 프라이카우프 방식으로 송환시키는 것에 대해서는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임 대변인은 "억류된 우리 국민에 대해서는 북한이 국제법과 인권 등 이런 문제를 위배하고 우리 국민들을 억류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프라이카우프 방식을 통해 이들의 송환을 촉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국민들을 무단 억류하고 있는 행위는 비합법적이고 부당한 행위이기 때문에 아무런 조건 없이 석방 ·송환해야 한다. 석방 ·송환의 대가로 우리 정부가 무엇을 제공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목용재 기자 (morkk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목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