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안희정 "홍준표 무상급식 폐지, 선의 갖고 결정했을 것"


입력 2015.03.25 16:13 수정 2015.03.25 16:21        조소영 기자

"국민이 판단할 일 그래도 내 소신은 학교 급식 책임져야"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과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안 의원이 주최한 '경제성장을 위한 복지투자'를 주제로 열린 좌담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과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안 의원이 주최한 '경제성장을 위한 복지투자'를 주제로 열린 좌담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무상급식 폐지 논란과 관련 재정 부담에 따른 불가피한 결정이었을 것이라는 옹호 입장을 내놓는 한편 최종 평가는 국민이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25일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주최한 '경제성장을 위한 복지투자' 좌담회에 참석해 홍 지사의 무상급식 폐지 논란에 대한 질문을 받고 "홍 지사가 진주의료원을 폐쇄했고 급식을 중단했는데 홍 지사도 선의를 갖고 결정했다고 본다"며 "공공의료정책이나 학교급식지원 사업에 재정적 부담을 느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어 "도지사는 서울시장과는 다르다. 시의회가 집행하고 우리(도지사)는 관리 차원"이라며 "홍 지사가 무상급식을 폐지하면서 과하게 말한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을 빼고 봤을 때 폐지에 대한 출발점은 재정 여건이 되지 않으니 각자 소비자들의 책임으로 넘기자고 생각한 듯하다"고 말했다.

다만 안 지사는 홍 지사를 일면 이해한다는 언급을 하면서도 최종 판단은 국민이 하는 것이며 현재 자신의 입장과는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안 지사는 "(홍 지사의 행동은) 국민 여러분들이 판단할 일이라는 생각"이라며 "그래서 선거가 있는 게 아니겠나. 국민 여러분들이 결재해준대로 가면 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어 "내 소신은 학교 의무교육과 관련된 것에 있어서는 국가가 좀 더 책임을 높게 지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본다"며 "특히 학교 급식을 하게 되면 '로컬푸드'라고 하는 지역 농수산물이 (소비되는) 선순환구조가 이뤄지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학교 급식은 지방재정으로 책임지는 게 낫다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좌담에서도 교육 분야에 대한 국가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경제성장을 위한 복지투자에 어떻게 접근하는 게 바람직한가"라는 질문에 "시장(논리)에 맡기기 어려운 것, 개인 팔자, 개인 지출능력에 맡기기 어려운 것을 국가가 쥐고 공급해야 한다"며 "그랬을 때 나오는 것이 교육, 의료, 보육분야"라고 말했다.

안 의원도 이 부분에 대해 적극 동의를 표했다.

안 의원은 "현재 한국은 '저부담저복지' 국가이지만 '중부담중복지' 국가로 맞추는 게 옳다고 본다. 이를 위해 재정의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낭비되는 분야들을 재조정해 복지 투자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 현재 그 분야들을 돌아보지 않고 급식이나 보육만 갖고 (정치인들이) 서로 싸우는 게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렇게 마련된 재정을 교육, 의료, 보육분야에 쓰는 데 100% 동의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좌담회에는 비노(비노무현)계 인사들인 김한길 전 공동대표, 박지원 전 원내대표 등이 참여해 눈길을 끌었으며 이른바 '쌍안(安)'으로 불리는 안 지사와 안 의원이 좌담회 내내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들은 서로의 의견에 적극 공감을 표하는 것은 물론 특히 안 지사는 "안 의원은 기업의 목적을 이윤이 아닌 기업이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에 주목한 진정한 기업인이라는 생각이다. 많은 직위를 갖고 나라를 바꿔줬으면 한다", "새로운 정치는 안철수"라며 안 의원을 치켜세웠다.

조소영 기자 (cho1175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소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