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권성동 "친노인사, 해외자원개발 빌미 주가조작 의혹"


입력 2015.03.24 11:11 수정 2015.03.24 11:53        조성완 기자

"지금 주범은 라오스로 도피한 상태"

국회 자원외교 국정조사특위 소속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회 자원외교 국정조사특위 소속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은 24일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청문회와 관련해 “광물자원공사 직원, 또 노무현 정부의 비서관을 지낸 친노인사들이 해외자원개발을 빌미로 주가조작을 한 의혹을 제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조특위 간사인 권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노무현 정부에서의 해외자원개발도 문제가 많았고, 또 실패했던 것이 많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권 의원은 “청와대의 민원비서관을 지낸 친노인사와 노무현 정부 탄생에 기여했던 친노인사들이 광물자원공사 전직 본부장을 비롯한 직원들을 회사로 끌어들였다”면서 “그렇게 해서 해외자원개발을 하면서 노무현 정부로부터 75억원의 융자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세계 곳곳에 ‘해외자원개발을 하겠다’고 통보를 하고, 코스닥에 이미 등록돼 있는 학습지 회사를 인수해 우회상장을 했다”며 “해외자원개발이라는 호재를 계속 띄움으로 해서 주가를 뻥튀기 올렸다가 어느 순간 다 팔아치우고 1년 만에 상장폐지를 시켜버렸다”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주가상승이 자원개발에 대한 기대감으로 정상적으로 부양된 것이 아니라 인위적인 주가조작이 있었다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뒤 “지금 주범은 라오스로 도피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광물자원공사 전·현직 직원들도 관련돼 있고, 또 친노인사들도 관련돼 있다”면서 “이번 청문회에 이것을 국민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증인신청을 다 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권 의원은 새누리당이 요구하는 문재인 대표와 정세균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이 요구하는 이명박 전 대통령, 이상득 전 의원 등을 서로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서는 “교환대상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증인으로 국회에 부르는 것은 망신 아닌가”라며 “이 전 대통령이나 이 전 의원, 박영준 전 차관, 최경환 경제부총리 등이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부당하게 관여하거나, 개입했거나 하는 소명자료를 (야당에게) 제시하라고 했는데, 한건도 내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조특위 활동기한 연장에 대해서도 “간사로서 받아들일 수가 없다”면서 “야당이 4월말에 보궐선거를 의식해서 그때까지 이걸 끌고 가서 정치적으로 활용해볼까 하는 정략적 의도가 담겨 있기 때문에 연장에는 반대한다”고 일축했다.

홍영표 “주가조작? MB정부 자원외교 부실 은폐하기 위한 것”

한편, 국조특위 야당 간사인 홍영표 새정치연합 의원은 주가조작 의혹 제기에 대해 같은 방송에 출연해 “검찰이나 수사기관에서 실질적인 문제가 있었다면 아마 샅샅이 다 뒤졌을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의 엄청난 자원외교의 부실과 의혹을 은폐하기 위해서 다시 끄집어내는 것으로밖에 생각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홍 의원은 “그런 문제에 대해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 그대로 놔뒀다가 지금 이렇게 하는 게 나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면서 “이것은 국정조사를 무력화시키고 더 이상 하지 말자는 아주 불순한 의도에서 나온 것”이라고 비판했다.

새누리당에서 문재인 대표, 정세균 의원 등을 증인으로 신청한 것에 대해서는 “전형적인 물타기”라며 “19대 국회 들어와서 다섯 번의 국정조사를 했는데 막판에 가서 물타기 증인 등을 내세워서 무산시킨 경력이 한두 번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이어 “정말 참여정부의 자원외교가 문제가 된다면 국정조사 기한을 더 연장해서 하면 된다”면서 “왜 이 시점에서 그렇게 하는 것인지 도대체 이해를 할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조성완 기자 (csw44@naver.com)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성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