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4.29재보선 관전 포인트, 새누리당의 연승?


입력 2015.03.24 09:39 수정 2015.03.24 09:52        조성완 기자

새정치련 제외한 범진보연대 가능성, 선거프레임도 관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관악구 대학동에 위치한 고시촌 북카페에서 열린 1인 청년가구 관련 타운홀 미팅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관악구 대학동에 위치한 고시촌 북카페에서 열린 1인 청년가구 관련 타운홀 미팅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위기의 한국경제, 해법을 말하다’를 주제로 한 경제정당의 길-경제석학과의 대화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정표 경실련 공동대표, 박승 전 총재, 문재인 대표, 조윤제 서강대 교수, 강기정 정책위의장.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위기의 한국경제, 해법을 말하다’를 주제로 한 경제정당의 길-경제석학과의 대화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정표 경실련 공동대표, 박승 전 총재, 문재인 대표, 조윤제 서강대 교수, 강기정 정책위의장.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가장 늦게 4·29 재보궐선거 지역으로 결정된 인천 서·강화을에 출마할 여야 후보가 지난 22일 확정되면서 이번 재보선의 대진표가 확정됐다. 여야는 23일부터 본격적인 선거모드로 전환하고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서울 관악을에서는 오신환 새누리당, 정태호 새정치민주연합, 이동영 정의당, 이상규 전 통합진보당, 나경채 노동당 후보 등이 대결한다.

경기 성남 중원에는 신상진 새누리당, 정환석 새정치연합, 김미희 전 통진당, 김미희 전 후보가 광주 서을에는 정승 새누리당, 조영택 새정치연합, 천정배 무소속, 강은미 정의당 후보 등이 출사표를 던졌다.

인천 서·강화을에는 이날 현재 안상수 새누리당, 신동근 새정치연합 후보가 확정된 상태이며, 정의당 등은 후보를 출마시킬지 여부를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단골메뉴 ‘야권연대’ 새정치련을 제외한 범진보연대 가능성?

이번 재보선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이자 관전 포인트는 선거의 단골메뉴인 ‘야권 연대’다. 결과에 따라 새누리당의 전승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재보선이 치러지는 4곳 중 여권이 강세를 보이는 인천 서·강화을을 제외하면 나머지 3곳은 모두 야권의 지역구였지만, 지난 19대 총선에서 서울 관악을과 성남 중원은 야권 연대를 통해 근소한 차이로 승리한 곳이다.

광주 서구을도 19대 총선 때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이 출마해 39.70%를 득표한, 광주 내에서는 지역색이 가장 옅다. 여기에 새정치연합에서 탈당한 천정배 후보가 지역에서 야권의 표를 상당히 차지할 것으로 예상돼 자칫하면 이변이 일어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일단 야권의 맏형인 새정치연합은 ‘야권연대는 없다’는 입장이다. 문재인 대표는 지난 22일 광주를 찾아 “(야권연대는) 가능성이 없어 보인다”며 “내년 총선에서도 야권연대보다는 투명한 공천을 기본으로 한 정도의 길이 우선”이라고 선을 그었다.

새정치연합을 제외한 범야권은 분위기가 다르다. 정의당과 국민모임, 노동당 등은 야권 연대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다만 거기에 새정치연합은 포함시키지 않았다.

심상정 원내대표는 23일 CBS라디오에 출연해 “새정치연합이 제1야당으로써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지 못하고 있다”며 “이제는 더 이상 차악의 선택을 위해서 최선의 미래를 만드는 일을 양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후보간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중앙당 차원의 연대는 하지 않고, 후보들간의 연대 가능성을 열어놓는다는 것이야말로 문 대표가 말한 무원칙한 야권연대가 될 가능성이 높다”며 “후보들 간에 알아서 하라는 것은 대단히 무책임한 연대 방식”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도 국민모임 등 새정치연합을 제외한 범야권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국민모임과 노동당을 비롯한 범진보 4자 테이블이 구성되어서 논의 중”이라면서 “진보개편을 위해서도 이번 재보선에서 범진보 차원의 후보단일화는 필요하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새누리당 ‘종북 도우미 심판’ vs 새정치련 ‘경제실정 심판’

두 번째 관전 포인트는 여야의 ‘선거 프레임’이다. 자신들에게 유리한 프레임을 선점해 기선을 제압하는 게 승패의 결정적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를 두고 여야는 일찌감치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번 재보선이 과거 통합진보당의 정당해산으로 인한 것임을 지적하며 지난 선거에서 후보단일화를 통해 이들의 국회 입성을 도운 새정치연합의 책임론을 들고 나왔다. “종북 도우미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총선에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 경제를 부정하고 내란을 선동하는 종북 세력의 국회 진출이라는 있을 수 없는 사태가 벌어졌었는데 이를 정상화시키는 선거”라고 규정했다.

김 대표는 “잘못된 인사를 국회에 진출시켜 지역 발전이 뒤처졌고, 다시 재보선을 치르게 돼 국민 지갑에서 나온 아까운 세금이 선거 비용으로 낭비되게 된 만큼 원인 제공 정당에 책임을 물어야 하겠다”며 새정치연합을 정면으로 겨냥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박근혜정부의 경제정책 실패로 서민과 중산층의 삶이 어려워지고 있다며 서민 경제의 어려움을 전면에 내세운 뒤 정책대안 정당임을 내세우겠다는 이른바 ‘경제실정 심판론’을 꺼내들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기준금리 인하에 이어 10조원 규모의 경기 부양책을 추가 발표한 데 대해 “정부는 지난해 7월 이후 경기 부양책만 다섯 차례, 최소 60조원 이상을 쏟아부었으나 선거에서만 재미 보고 민생경제에는 도움되지 않았다”고 날을 세웠다.

문 대표는 “정부는 경제정책 실패를 인정하고 정책기조를 바꿔야 한다”면서 “소득주도 성장의 새로운 지도를 만들어야 하며, 그것은 월급쟁이와 서민 지갑을 두툼하게 하는 성장 전략”이라고 주장했다.

차기대권 주자 첫 맞대결, 연승 지켜낼까? 연패 끊어낼까?

세 번째 관전 포인트는 여야 차기 대권주자 가운데 각각 1위를 달리고 있는 김무성-문재인간의 첫 맞대결이라는 점이다. 승리할 경우 대권행보에 가속도가 붙겠지만 패배할 경우 후폭풍을 가늠하기가 힘들다.

김 대표는 지난 19일 성남 중원에서 최고위원회의를 갖고 지지를 호소한 데 이어 이날에는 청년층 공략과 재보선 민심잡기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서울 관악을을 찾아 청년들과 타운홀 미팅을 진행했다. 이어 25일 인천 서·강화을, 26일 광주 서을, 27일 성남 중원을 잇달아 찾아 지역현안을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등 후보들에 대한 지원사격을 이어갈 예정이다.

문 대표도 지난 22일 텃밭인 광주를 찾아 민심을 다진 것을 시작으로 연이어 재보선 지역을 순회하며 승리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돌입했다. 특히 그는 이번 재보선의 화두를 경제로 잡은 것을 강조하듯 이날 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 등 경제전문가들과 만나 조언을 듣기도 했다.

그동안 여야의 재보선 성적표가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는 점도 중요하다.

제19대 국회 들어 국회의원 재보선은 총 3차례 치러졌다. 지난 2013년 4·24재보선에서는 총 3곳에서 재보선이 치러졌으며, 그 중 2곳에서 새누리당이 승리했다. 남은 한자리는 새정치연합이 아닌 무소속으로 출마한 안철수 의원의 자리였다. 같은해 10·30재보선은 총 2곳에서 재보선이 치러졌으며, 원래 새누리당의 지역구였던 만큼 새누리당이 모두 승리했다.

새정치연합이 가장 뼈아픈 패배를 당한 것은 지난해 7·30재보선이다. 직전에 치러진 6·30지방선거로 인해 총 15곳에서 국회의원 재보선이 처리지면서 ‘미니 총선’이라고 불릴 정도로 규모가 컸다.

이 선거에서 새누리당은 11곳에서 승리한 반면 새정치연합은 4곳에 그쳤다. 말 그대로 대패를 한 것이다. 더구나 새정치연합의 전통적 텃밭인 전남 순청곡성에서조차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에게 패배하면서 야권 전체에 위기감으로 다가왔다.

결과적으로 지난 2012년 제19대 총선 직후 새누리당은 152석, 새정치연합은 127석이었지만, 3번의 재보선을 거치면서 새누리당은 157석으로 5석이 늘어난 반면, 130석으로 3석이 늘어나는데 그쳤다.

김 대표가 연승의 흐름을 이어가느냐, 문 대표가 연패의 고리를 끊어내느냐, 그 결과에 따라 두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평가가 엇갈릴 것은 물론 향후 정국의 주도권도 크게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

조성완 기자 (csw44@naver.com)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성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