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우조선해양 사장 자리가 군침 도는 이유


입력 2015.03.23 14:36 수정 2015.03.23 15:22        박영국 기자

<기자의 눈>낙하산 인사 유인요인…상징성 빈약 vs 3년간 30억 고액연봉

추석을 5일 앞둔 2013년 9월 13일 오전 서울 한국은행 본점에서 연휴기간 현금 유동성 확보를 위한 추석 자금 방출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추석을 5일 앞둔 2013년 9월 13일 오전 서울 한국은행 본점에서 연휴기간 현금 유동성 확보를 위한 추석 자금 방출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결국 사장 선임 마지노선인 16일을 넘기며 ‘시한부 사장 체제’라는 희대의 촌극을 연출해 냈다.

대우조선해양 사장을 선출 절차를 위한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 임시이사회, 임시주주총회 등의 단계를 밟으려면 한 달 반가량 소요되는 만큼 적어도 5월까지는 지금의 어정쩡한 체제가 계속될 수밖에 없다.

대주주 산업은행은 사장 선임을 미루고 있는 상황에 대해 아무 해명도 내놓지 않고 있다. 그러다보니 그동안 되풀이된 사장 선임 지연 사태를 겪으며 제기된 ‘낙하산 인사설’은 풍문을 넘어 정설이 돼 버렸다.

조선업계는 ‘경영진’으로 한정하자면 인력 풀이 그다지 넓지 않다. 대우조선해양과 비슷한 수준의 업체라고 해봐야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뿐이고, 그동안 3사간 경영진 레벨의 인력 이동이 이뤄진 경우는 없다. 3사보다 규모가 작은 중소형 조선업체는 말할 것도 없다. 그만큼 외부인에 대한 배타적인 문화가 존재한다.

따라서 그동안 차기 사장 하마평에 오른 인물들도 현 고재호 사장을 비롯한 내부 인사거나, 대우조선해양 출신이었던 외부 인사로 한정됐다. 그나마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대우조선해양 출신의 외부 인사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어차피 내부인으로 차기 사장을 정할 것이었다면 내부 저항이나 사회적 파장도 없었을 것이고, 굳이 사장 선임 시한을 넘길 이유도 없었다.

하지만 결국 시한부 사장 체제까지 연출되면서 업계에서는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연결되는 ‘윗선’에서 낙하산 인사를 준비하고 있다가 논란이 거세지자 잠잠해질 때까지 일단 ‘보류’ 상태로 둔 것”이라는 추정이 ‘정설’화 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지분은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31.5%, 금융위원회와 국민연금공단이 각각 12.2%와 8.1%씩 갖고 있다.

3년 뒤면 새 정부가 들어서니 이번에 3년 임기의 대우조선해양 사장직을 다른 사람으로 채울 경우 보은인사로 써먹을 자리가 하나 사라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 중으로 어떻게든 낙하산 인사 시도가 이뤄질 것이라는 설이 상당한 설득력을 갖는다.

데일리안 산업부 박영국 차장대우. 데일리안 산업부 박영국 차장대우.
물론, 이 논리가 성립되기에는 대우조선해양 사장 자리가 갖는 무게감이 너무 빈약하다는 지적도 있다.

대형 공기업이나 정부 산하 기관·단체도 아닌, 일개 국책은행의 자회사에 불과한 대우조선해양 사장 자리가 ‘윗선’에서 정치적 부담을 감수해가면서까지 낙하산을 내려 보낼 만큼 대단하냐는 것이다.

일반인 입장에서야 대우조선해양 사장 자리가 대단해 보이지만, ‘윗선’에서 이 자리를 놓고 영향력을 발휘할 만큼은 아니라는 얘기다.

하지만 이에 대한 반론의 여지를 제공하는 요소도 있다. 바로 ‘돈’이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경쟁업체보다 연봉이 적은 편이긴 하지만 굉장한 고액이다. 임기 3년이면 연봉과 퇴직금이 수십억이 된다”며, “이 정도면 보은인사로 충분히 매력 있는 자리가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실제 고재호 사장의 2013년 연봉은 8억1000만원에 달했으며, 지난해는 9억원을 넘긴 것으로 추정된다. 외부 인사가 대우조선해양 사장으로 올 경우 3년 연봉에 퇴직금까지 더하면 30억원 이상을 챙길 수 있다. 수많은 정치인과 공직자들이 수천만원 단위의 뒷돈으로 패가망신하는 세상에 수십억원을 뒤탈 없이 챙길 수 있는 자리라면 군침이 돌지 않을 수 없다.

과연 글로벌 조선업체의 경쟁력 향상과 국책은행의 보유 지분가치 제고를 도외시한 채 오로지 30억원을 ‘꿀꺽’하기 위해 낙하산을 타고 내려오는 이가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