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임종룡의 '하나외환 통합'발언에 노사 엇갈린 해석


입력 2015.03.06 18:56 수정 2015.03.06 19:01        이충재 기자

하나금융 "합의가 전제조건 아냐" 외환노조 "2.17합의 파기 경고 있어야"

서울시 종로구 외환은행 본사 모습(자료사진) ⓒ연합뉴스 서울시 종로구 외환은행 본사 모습(자료사진) ⓒ연합뉴스

“하나외환은행 통합은 노사 합의 과정을 거쳐 추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기 통합이 필요하다면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진지한 협의과정을 거쳐 합리적인 추진방안을 마련하길 기대한다.”

임종룡 금융위원장 후보자의 ‘외환·하나은행 통합’ 관련 발언을 두고 하나금융과 외환은행 노조가 엇갈린 해석을 내놨다.

양행 통합 문제에 대해 금융당국이 노사합의를 존중하겠다는 원론적인 발언이지만, 장기간 대립으로 감정의 골이 깊어진 노사는 예민하게 반응했다.

하나금융, 노사합의 '충분조건'이지 '필요조건'은 아냐

우선 하나금융은 기존 신제윤 위원장의 대응방식과 같은 흐름으로 받아들였다. 통합의 대원칙으로 ‘노사 합의’를 내세우면서도 조기 통합을 압박했던 신 위원장과 큰 차이가 없다는 게 하나금융의 설명이다.

특히 노사합의가 충분조건이지 필요조건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임 후보자의 발언을 보면 노사 간 합의를 강조했지만, ‘바람직하다’는 것이지 ‘반드시 하라’는 뜻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반면 외환은행 노조는 임 후보자의 발언에 원칙으로 환영의 뜻을 나타내면서도 “하나금융의 2.17합의서 위반에 대한 경고나 제재 등 구체적인 언급이 없는 것이 아쉽다”고 지적했다.

노조 관계자는 “임 후보자의 발언은 지난해말 조기 통합을 밀어붙였던 금융위의 입장과 비슷하다”며 “일방적으로 사측의 통합 신청을 받아주려 했던 금융위의 지난해 모습으로 돌아가는 게 아닌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금융위가 노사 합의를 바랄뿐, 힘으로 제압하려는 사측에 제동을 걸지 않는 것은 방조나 마찬가지”라며 “금융위는 2.17합의서가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하게 밝히고 이에 따른 진정성 있고, 실질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엇갈린 기대 '긴밀한 소통 경험'vs'신제윤 변심처럼'

금융권에서는 임 후보자가 농협금융 회장 재직 당시 경영능력을 인정받은 것은 물론 노조와도 긴밀한 소통을 해왔다는 점에서 기대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다만 상황에 따라 임 후보자의 입장이 뒤바뀔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노사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통합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칼’을 뽑을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신 위원장은 지난 2013년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외환은행의 5년 독립경영을 보장한 ‘2.17합의’를 인정했지만, 지난해 말부터 노사 간 합의 없이도 통합을 승인할 수 있다는 뜻을 밝히며 기존 입장을 뒤집었다.

신 위원장은 인사청문회 당시 “금융은 신뢰가 중요하기 때문에 노사 간 합의와 외환은행의 독립경영 약속은 반드시 지켜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나금융이 독립경영을 보장했기 때문에 조기에 합병할 때 금융위가 승인해주면 안 된다”는 김기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발언에도 동의했다.

한편 임 후보자는 6일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국회 정무위원회에 제출한 질의·답변서를 통해 “하나외환은행 통합은 노사 양측간 합의 과정을 거쳐 추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