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방화복 이어 근무복까지, 구멍 난 품질검사


입력 2015.03.06 15:18 수정 2015.03.06 15:24        스팟뉴스팀

정부, 적발업체에 대금환수·부정당업자 입찰참가 제한 등 행정 조치할 것

안전검사를 받지 않은 소방관 방화복 납품에 이어 평상시 근무복 6만여 벌도 품질검사 없이 납품된 사실이 밝혀졌다.(자료사진) ⓒ연합뉴스 안전검사를 받지 않은 소방관 방화복 납품에 이어 평상시 근무복 6만여 벌도 품질검사 없이 납품된 사실이 밝혀졌다.(자료사진) ⓒ연합뉴스

안전검사를 받지 않은 소방관 방화복 납품에 이어 평상시 근무복 6만여 벌도 품질검사 없이 납품된 사실이 밝혀졌다.

6일 국민안전처는 기준에 명시된 한국소방산업기술원(KFI) 검사를 받지 않고 근무복을 납품한 것으로 의심되는 방화복 업체 2곳과 일반 근무복 업체 12곳을 추가로 수사기관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안전처는 지난달 불량 방화복 적발 이후 의복 전반의 품질검사 실태조사 과정에서 근무복·방한복 등 의복 4종에 대해 총 6만여 벌이 KFI 검사를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했다.

이에 안전처는 지난달 미고발된 무 검사 방화복 업체 2곳과 일반 의복 납품업체 12곳을 검찰에 고발했고, 이로써 앞서 고발된 2곳을 포함해 검찰수사를 받는 업체가 총 16곳으로 늘었다.

이번에 적발된 일반 근무복 업체 12곳이 납품하는 의복은 전국적으로 수만벌에 이르지만, 기동복·근무복·방한복·점퍼의 경우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안전처는 검사를 거치지 않은 근무복 등에 대해 사용상 특별한 제한을 두지 않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정부는 적발된 16개 업체에 대해 대금환수‧부정당업자 입찰참가 제한 등 행정조치에 나섰으며, 안전처는 소방장비 구매·제도 개선 TF를 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안전처는 특수방화복을 KFI에 전량 입고해 검사를 통과하면 KFI가 각 소방관서에 배송하는 방식으로 전환할 계획을 밝혔으며, KFI 인증 후 합격표시 날인과 함께 제품별 고유번호를 부착하기로 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