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재인의 '김경협 등용'에 손톱 세우는 '비주류'들


입력 2015.02.25 20:03 수정 2015.02.25 20:14        이슬기 기자

수석사무부총장 임명에 안철수 "책임 생각하고 하신 것" 주승용도 반발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전 공동대표와 박영선 전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안철수·정책네트워트 내일이 주최해 열린 ‘박영선, 안철수가 말하는 경제성장을 위한 공정한 시장경쟁 좌담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전 공동대표와 박영선 전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안철수·정책네트워트 내일이 주최해 열린 ‘박영선, 안철수가 말하는 경제성장을 위한 공정한 시장경쟁 좌담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신임 대표의 당직 인선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가운데, 그간 조용한 행보를 해오던 당내 비주류 의원들이 침묵을 깨고 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는 모습이다.

당 공동대표를 지낸 안철수 의원은 25일 문 대표가 공천 실무를 담당하는 수석사무부총장직에 친노계로 분류되는 김경협 의원을 임명한 것에 대해 "본인의 권한과 책임으로 인사를 한 것이니, 거기에 따른 여러가지 책임까지 생각하고 하신 게 아니겠느냐"라고 밝혔다. 사실상 문 대표가 ‘책임을 져야 할 상황’을 만들었음을 전제한 발언이다.

비노계 유력인사이자 전 원내대표인 박영선 의원과도 손을 잡으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그는 이날 박 의원과 ‘박영선, 안철수가 말하는 경제성장을 위한 공정시장경쟁’ 좌담회를 공동주최하면서, 두 사람의 정치적 연대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비주류의 목소리는 지도부 내에서도 나온다. 앞서 전당대회 과정에서 친노세력과 문 대표를 향해 칼을 겨누던 주승용 최고위원은 지도부 입성과 동시에 문 대표의 인사 문제에 대해 확실히 선을 그으며 대립각을 보이고 나섰다.

특히 이번 수석사무부총작 인선을 두고 김한길 전 공동대표의 측근이자 비노계 의원 모임 ‘민집모’ 소속인 주 최고위원은 “수석사무부총장직은 최고위원이 추천하는 것이 관행”이라며 일찍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데 이어, 전날 저녁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도 불참하는 등 문 대표에 대한 항의의 뜻을 적극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날 최고위원회 도중 회의장을 나오다 기자들과 만난 주 최고위원은 "반대에 대한 내 원론적 입장만 말하고 나왔다"며 "친노계 인사가 되고 안 되고를 떠나, 지금까지 관행을 존중해줬으면 좋겠다고 끝까지 반대했다. 그렇게 했는데 관행이 아니라고 하니 내가 할 말이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탕평이라는 큰 틀을 유지하면서 인사를 했다. 지도부 모두가 협의해서 결정한 것”이라고 일축했고, 문 대표 역시 “인선에 앞서 최고위원들과 충분히 협의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최다득표자인 주 최고위원 측의 목소리가 워낙 완강해 비주류를 중심으로 당분간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박 의원도 최근 ‘이학수법’(특정재산범죄수익 등의 환수 및 피해구제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하며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앞서 그는 지난 1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법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아무도 이 문제해결을 위해 나서지 않아 부득이 내가 나서게 됐다”며 팔을 걷어붙힌 상태다.

한편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에서 고배를 마신 박지원 의원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세상은 나를 보고 말없이 살라 하고~언제까지?"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 이를 두고 문 대표의 이번 인선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우회적으로 드러낸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