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부, 내각-청와대 간 정책협의 조율 강화 나섰다


입력 2015.02.01 16:02 수정 2015.02.01 16:09        스팟뉴스팀

경제·사회 부총리 등 참여하는 ‘6+a’ ‘정책조정협의회’ 신설

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책조정강화를 위한 정부-청와대 관련 회의에서 각부 부처 장관들과 청와대 수석들이 황우여 사회부총리의 모두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책조정강화를 위한 정부-청와대 관련 회의에서 각부 부처 장관들과 청와대 수석들이 황우여 사회부총리의 모두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1일 청와대와 내각 간 정책협의와 조율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조정협의회를 신설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최경환 경제부총리, 황우여 사회부총리를 비롯해 통일·외교·국방을 제외한 국무위원과 현정택 정책조정 수석, 청와대 정책관련 수석 등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책 조율 및 조정 기능 강화 방안을 논의해 확정했다.

이날 현정택 수석의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에 따르면 협의회는 경제부총리, 사회부총리, 국무조정실장과 청와대의 정책조정·홍보·경제 수석이 항상 참석한 가운데 안건에 따라 관련 장관과 수석이 추가되는 ‘6+a’ 형태로 운영된다.

협의회 개최 주기는 수시로 열기로 정했지만 한 달에 최소 두 번 이상은 열릴 것으로 관측된다.

협의회는 앞으로 국정과제 등 핵심 정책·개혁과제 추진협의, 문제·갈등 정책 검토 및 대응방향 협의, 정책의 수립·집행·변경·발표와 관련된 조율 및 대응방향 협의 등 크게 3가지로 정해졌다.

아울러 정부는 청와대 내부의 정책점검과 조정기능 강화를 위해 정책조정수석이 주재하는 ‘정책점검회의’도 신설한다. 이 회의는 민정과 인사수석을 제외한 정책관련 수석 6명에 정무 홍보 수석 2명이 포함되는 형태로 매주 개최된다.

특히 이 회의는 기존 국무조정실장이 주재하고 관계부처 차관으로 구성된 기존의 ‘현안점검조정회의’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긴밀한 상호협력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