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일 문 여는 2월 임시국회, 사방이 온통 지뢰밭


입력 2015.02.01 14:26 수정 2015.02.01 14:31        스팟뉴스팀

국무총리·대법관 인사청문회-공무원연금 개혁-자원외교 국조 등

지난달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4.16세월호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안이 가결 처리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지난달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4.16세월호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안이 가결 처리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2일부터 열리는 2월 임시국회가 내달 3일까지 열릴 예정인 가운데 국무총리와 대법관 등의 굵직한 인사청문회와 공무원연금 개혁, 세재개편, 해외자원외교 국정조사 등이 주요 현안으로 다뤄질 예정이라 여야 간 갈등이 예상되고 있다.

먼저 국회는 3일과 4일 여야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청취 후 오는 9일과 10일 이틀간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한다.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는 이 후보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비롯한 논문 표절 의혹, 차남 병멱 문제 등에 대한 야당의 검증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무총리 인사청문회에 이어서는 오는 11일 박상옥 대법관 후보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준비돼 있다.

아울러 여야는 공무원연금 개혁과 자원외교 국조특위에서 이견을 보이고 있어 갈등이 예상되고 있다.

공무원연금특위와 관련,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 측에 야당의 개혁안을 내놓으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새정치 측은 여론수렴이 먼저돼야 안을 내놓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자원외교 국조특위의 경우에는 증인선정을 둘러싸고 여야 간 입장차이가 클 뿐더러 최근 이명박 전 대통령이 공개한 회고록을 통해서 국회의 자원외교 평가 움직임을 비판해 갈등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