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거래소, 공공기관 지정해제…민간 금융기관 '첫발'


입력 2015.01.29 19:17 수정 2015.01.29 19:42        이미경 기자

코스콤도 공공기관 해제, 예탁원 기타공공기관으로 전환

한국거래소 서울사옥 전경.ⓒ데일리안DB 한국거래소 서울사옥 전경.ⓒ데일리안DB
한국거래소가 공공기관에서 지정 해제됐다. 2009년 공공기관에 지정된지 6년만이다.

29일 기획재정부는 제2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고 한국거래소가 공공기관에서 지정해제됐다고 밝혔다. 한국거래소의 자회사인 코스콤도 이번에 공공기관 족쇄가 풀렸다.

이로써 거래소는 민간 금융기관으로서의 첫발을 내디디며 자본시장 활성화에 적극 매진할 수 있게 됐다.

앞서 거래소는 공공기관 지정사유였던 독점적 사업구조와 방만경영이 모두 해소되면서 지정 해제가 유력하다는 전망이 제기돼왔다.

하지만 결과를 앞두고 변수 요인이 발생할 소지가 있어 거래소 측에서도 해제에 대한 확신을 하지 못한채 전전긍긍한 상황이었다.

공공기관 해제 여부가 확실시 되자 긴장감이 감돌던 거래소측도 이번 결과에 크게 환영하면서도 안도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거래소 관계자는 "올해로 통합거래소 10년째를 맞은 거래소는 향후 10년이 우리 자본시장의 글로벌 도약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라는 인식하에 자본시장 본연의 기능 집중과 서비스 혁신을 통해 글로벌 빅7 거래소 도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거래소는 이번 공공기관 해제를 계기로 거래·상장 활성화 등을 통해 자본시장의 활력을 높이는데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한 시장 제도 관행의 국제정합성 제고와 글로벌 협업 확대를 통해 자본시장 국제화를 선도함과 동시에 고객 중심의 경영혁신을 통해 진정한 자본시장 서비스 기관으로 거듭날 것임을 다짐했다.

거래소는 주식시장 역동성 제고와 코스닥·코넥스시장 기능 강화, 파생상품시장 활력 회복에 적극 나서고 제도와 관행 등 시장 체질 개선, IT시스템 해외수출, 글로벌 연계거래 등 글로벌 협업 확대, 해외 인수합병(M&A), 조인트벤처 설립 등 해외 거점 확보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방만경영이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 준수하고, 고객 중심의 서비스 기관으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공기관 수준의 경영공시, 경영평가, 예산통제 등도 유지하고 외부의 경영감시 장치를 제도화할 계획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이번 공공기관 해제로 경영자율성이 확대된 것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시장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마인드로 무장해 자본시장과 국가경제 발전에 헌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거래소가 최대주주인 예탁결제원은 이번에 준정부기관에서 기타공공기관으로 전환됐다.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미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