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새정치 전대 경선 흥행 쪽박, 당이 국민을 외면하니...


입력 2015.01.17 11:38 수정 2015.01.17 11:44        김지영 기자

<기자수첩>계파주의 해소, 당내 세대교체가 국민이 표를 줘야 할 이유인가

‘총선 승리’, ‘세대교체’, ‘강한 야당’.

문재인·이인영·박지원 당대표 후보가 15일 첫 TV 토론회에서 각각 강조했던 핵심 키워드들이다. 새정치민주연합 2.8 전국대의원대회가 약 3주 앞으로 다가왔지만, 들리는 건 여전히 당 차원의 이야기들뿐이다. 전개만 보자면 모바일투표 도입 문제를 놓고 논란이 일었던 5.4 전당대회 때와 크게 다르지 않다.

오히려 시간이 흐를수록 더해지는 건 책임론과 계파주의, 지역주의 등을 둘러싼, 국민의 삶과 동떨어진 논쟁들이다. 이날 토론회에서도 정책보단 대권·당권 분리론, 친노 대 비노, 대선 패배론 등 당내 정쟁거리들이 주로 쟁점으로 부각됐다. 새정치연합의 지지층이 아니고야 누가 이런 것들에 관심을 가질까 싶다.

아무리 당내 선거라지만 후보들이 당원들만 바라보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반대로 말하면 국민이 당을 외면하는 것이 아니라, 당이 국민을 외면하고 있다.

물론 당대표 후보들이 당내 현안만 강조하는 것은 아니다. 합동연설회와 토론회 모두발언 등에서 문 후보는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지방분권, 네트워크 정당을 내세웠고, 이 후보는 중상층과 서민의 정당으로 회귀를 공언했다. 박 후보는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준단 취지로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모두 곁가지이다. 국민이 원하는 후보가 당대표가 돼 총선 승리를 이끌어야 한다는 문 후보, 세대교체가 가장 강력한 혁신이라는 이 후보, 경험과 경륜으로 강한 야당을 만들고 통합을 이루겠다는 박 후보. 세 후보의 주장에선 자신이 당대표가 돼야 하는 당위성과 정당 차원의 목표만 강조되고 있다.

이들이 총선을 승리로 이끌어 서민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공언했다면, 당내 세대교체가 아니라 사회 전반의 기득권 교체를 외쳤다면, 당 통합보다 국민 통합을 내세웠다면 전당대회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조금이나마 더 높아졌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지금 당대표 후보들은 오직 당권 장악에만 몰두하는 듯 보인다.

전당대회가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한 데에는 구조적 문제도 있다. 이번 2.8 전당대회의 선거인단은 대의원 45%(현장투표), 권리당원 30%(ARS 투표), 일반당원 10%, 국민 15%(이상 여론조사)로 구성된다. 대의원·권리당원들의 표심이 당락을 결정짓는 만큼, 후보들도 민심보단 당심 공략에 치중할 수밖에 없다.

이는 새정치연합만의 문제가 아니다. 모든 정당의 당직 선거가 대의원, 권리당원 위주로 이뤄진다. 여론조사 방식이 도입되기 전엔 당원이 아닌 국민이 당직 선거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없었다.

문제는 이 같은 상황을 극복하겠다는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당대표가 바뀌면 사무처를 비롯한 당 조직이 개편되고, 최고위원회 구성에 따라 당의 정책노선도 일정 부분 변화한다. 그러나 지금에도 당대표 후보들은 정책노선보단 지지자들이 좋아할 만한 말만 골라 하면서 상대 후보를 비판하고 있다.

‘공직은 국민에게, 당직은 당원에게’, 당내 정당주의자들이 오랫동안 주장하고 있는 원칙이다. 이런 원칙 하에서 공직선거 시 당원에게 더 많은 권리를 주는 것은 일면 타당하다. 하지만 선거운동 과정에서까지 그래야 할까. 이래놓고 새정치연합을 전국정당, 대중정당으로 만들겠다는 말이 가당키나 한지 모르겠다.

누가 차기 당대표가 되든지, 차기 총선과 대선에서 투표권을 행사하는 쪽은 국민이다. 최소한 국민에 지지를 호소하려면, 국민으로부터 표를 얻고자 한다면 차기 지도부의 청사진을 먼저 제시하는 게 순서가 아닐까 싶다. 지금으로썬 어떤 지도부가 들어섰을 때 정책노선이 어떻게 변화할지 도무지 모르겠다.

지금 후보들의 주장처럼 당내 계파주의를 해소하고, 대권과 당권을 분리하고, 당내 세대교체를 이루는 게 국민이 차기 공직선거에서 새정치연합에 표를 줘야 할 이유는 아니지 않는가.

김지영 기자 (j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지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