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가계대출 우려에 내년 금융시계 달라진다


입력 2014.12.21 16:47 수정 2014.12.21 16:52        이충재 기자

"부동산 불패 신화 때 염려 않다가 절벽 만난 형국"

한 시중은행 대출상담 창구의 모습 ⓒ연합뉴스 한 시중은행 대출상담 창구의 모습 ⓒ연합뉴스

내년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가계대출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정부와 시장 모두 가계대출 증가가 우리 경제의 가장 큰 취약점이라고 진단하고 이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특히 은행권은 내년 가계대출 목표치를 올해보다 하향 조정하고 리스크 관리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엔 정부의 부동산 규제완화의 여파가 사그라지면서 상대적으로 대출 수요가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일부 계층의 대출 과열을 식히지 못하면 건전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했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일제히 대출 목표를 큰 폭으로 낮췄다. 은행들은 일제히 “리스크관리를 위한 조치”라고 입을 모았다.

실제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이 12.5%였던 우리은행은 내년도 증가율 목표를 올해의 절반 수준인 5%대 후반으로 설정했다.

국민은행 역시 올해 9.3%에 달했던 가계대출 증가율을 5%대 후반으로 낮춰 잡았다. 신한은행은 8%대에서 5%대 초반, 농협은행은 내년 가계대출 증가율이 올해 절반도 되지 않는 3.3%로 책정했다.

은행들이 대출창구의 문턱을 다시 조정한 것은 대출의 건전성 관리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일부 계층에서는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은 후 이를 생활비나 사업자금 등으로 쓰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자칫 건전성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와 관련, 하성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은 “가계부채 문제는 수십년 간 쌓여왔던 문제”라며 “부동산 불패 신화가 있을 때 가계대출 증가세를 크게 염려하지 않다가 절벽을 만난 형국”이라고 지적했다. 대내적으로 가계부채가 한국 경제의 가장 큰 취약점으로 연착륙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하 위원은 “지금은 이전에 한 번도 겪지 못한 대내외 여건이 전개되는 시기”라며 “내년 경제전망 등을 어떻게 해야 할지 생소함이 굉장히 크다”고 밝혔다. 경제전망이 안개 속인 상황에서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에서 보수적인 운용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장민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가계의 소비여력이 위축되고 금융회사의 수익성도 떨어지는 추세”라며 “금융권의 소비여력 감소, 수익성 저하 등에 대응한 저가형상품 수요 확대 및 판매채널 비대면화 등의 가속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