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통진당 해산' 새정치련에서 책임 질 사람은 없나


입력 2014.12.19 15:13 수정 2014.12.19 15:20        데스크 (desk@dailian.co.kr)

<김영환의 세상읽기>왜 종북 의심사는 정당에게 끌려다녔나

지난 2013년 11월 20일 문재인 당시 민주당 의원이 정부의 정당해산 심판 청구 등에 항의하며 국회 본관 앞에서 단식농성 중인 김재연 의원과 악수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 2013년 11월 20일 문재인 당시 민주당 의원이 정부의 정당해산 심판 청구 등에 항의하며 국회 본관 앞에서 단식농성 중인 김재연 의원과 악수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통합진보당의 해산 결정을 보고 있자니 착잡한 심정을 금할 길이 없다. 두말할 필요 없이 통합진보당사태는 가물가물한 새정치민주연합에 공동책임이 있다.

이 문제는 ‘어제의 문제’가 아니라 ‘오늘의 문제’이다. ‘그들의 문제’이자 바로 ‘우리의 문제’이다.

마치 우리와는 관련이 없는 관객처럼 멀뚱이 서서 이 문제를 지나칠 수 있는가? 지난겨울 우리는 그들과 함께 무대에 서 있지 않았던가? 무언가, 누군가 말해야 한다.

불과 2년 전, 우리는 통합진보당과 광범위한 선거연대를 단행했고 실질적으로 후보단일화를 모색했다. 그 결과 우리는 총선과 대선에서 패배했다. 이 문제에 대한 자기반성과 성찰이 없이 새정치연합의 혁신으로 나아갈 수 있는가?

우리는 이제 통진당의 해산을 헌재의 결정에 맡겨야 하나 국민의 심판에 맡겨야 하나를 논의할 단계를 지났다. 왜 우리는 종북의 의심을 받는 정당과 그토록 연대에 목말라하고 통합을 애걸했으며 우리 후보는 대선 내내 이정희 후보에게 끌려 다녔는가?

우리는 지금 이 문제에 대해 명백히 입장을 밝혀야 한다. 이 문제를 포함해서 이길 수 있는 선거를 패배의 수렁에 빠트린 잘못된 노선에 대한 통절한 반성이 있었던가? 누구하나 책임을 진 사람이 있었던가?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다시 이 사태에 책임이 있는 사람과 세력이 전면에 서게 될 것이다.
이런 전당대회가 새로운 우리의 미래를 열 수 있는가? 어찌 이런 문제를 우회해서 당을 혁신하고 공천을 가지런히 하며 대선 승리를 기약할 수 있는가? 이모든 일은 책임 있는 사람들이 자리를 비우고 먼저 책임을 떠안는 자세를 가질 때 진정성을 회복할 수가 있다.

지난 대선과 총선에 책임 있는 분들이 다시 당의 전면에 복귀하는 앙시앙레짐으로 위기를 돌파할 수 있는가? 지금 전당대회에 당의 지도부에 나가는 분들은 지난 겨울 우리는 무슨 일을 했는가! 조용히 들여다 볼 일이다. 국민의 망각에 의존하는 정치에 우리의 운명을 걸 수는 없지 않은가?

지난 잘못된 정치에 책임이 있는 분들이 컷오프를 통과하고 보무도 당당하게 무대에 오를 것이다. 그날로 우리 새정연에게는 국민의 관심과 애정의 커튼이 내려지고 서서히 그러나 단호히 새정치의 해산선고의 날을 맞게 될 것이다.

통합진보당의 해산선고가 새정치의 해산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탐욕의 향연’을 막을 길은 없는가? 앙시앙레짐의 승전보가 다가오고 있다.

글/김영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