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MB "자원외교 국조, 국회에서 할 일 왜 나한테 물어"


입력 2014.12.19 09:23 수정 2014.12.19 09:32        스팟뉴스팀

18일 친이계 인사들과 송년 만찬, 증인 출석 대해 "구름같은 이야기"

최근 여야가 자원외교 국정조사를 합의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증인 출석 여부가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의 한 식당에서 이 전 대통령이 친이계 측근들과 함께 송년 만찬을 하기 위해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이번 만찬은 이 전 대통령의 생일이자 결혼기념일, 2007년 제17대 대통령 당선일이 겹치는 19일을 하루 앞두고 축하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최근 여야가 자원외교 국정조사를 합의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증인 출석 여부가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의 한 식당에서 이 전 대통령이 친이계 측근들과 함께 송년 만찬을 하기 위해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이번 만찬은 이 전 대통령의 생일이자 결혼기념일, 2007년 제17대 대통령 당선일이 겹치는 19일을 하루 앞두고 축하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최근 여야가 자원외교 국정조사를 합의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증인 출석 여부가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의 한 식당에서 이 전 대통령이 친이계 측근들과 함께 송년 만찬을 하기 위해 도착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번 만찬은 이 전 대통령의 생일이자 결혼기념일, 2007년 제17대 대통령 당선일이 겹치는 19일을 하루 앞두고 축하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최근 여야가 자원외교 국정조사를 합의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증인 출석 여부가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의 한 식당에서 이 전 대통령이 친이계 측근들과 함께 송년 만찬을 하기 위해 도착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번 만찬은 이 전 대통령의 생일이자 결혼기념일, 2007년 제17대 대통령 당선일이 겹치는 19일을 하루 앞두고 축하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최근 여야가 자원외교 국정조사를 합의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증인 출석 여부가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의 한 식당에서 이 전 대통령(오른쪽 세번째)이 친이계 측근들과 함께 송년 만찬을 하고 있다. 이번 만찬은 이 전 대통령의 생일이자 결혼기념일, 2007년 제17대 대통령 당선일이 겹치는 19일을 하루 앞두고 축하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최근 여야가 자원외교 국정조사를 합의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증인 출석 여부가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의 한 식당에서 이 전 대통령(오른쪽 세번째)이 친이계 측근들과 함께 송년 만찬을 하고 있다. 이번 만찬은 이 전 대통령의 생일이자 결혼기념일, 2007년 제17대 대통령 당선일이 겹치는 19일을 하루 앞두고 축하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원외교 국정조사 증인 출석 가능성에 대해 "구름 같은 이야기"라며 일축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8일 친이명박계 측근 인사들과 서울 강남구의 한 식당에서 송년 만찬을 함께 가졌다.

이 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회 자원외교 국정조사에 증인으로 채택되면 나올 의향이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구름 같은 이야기를 하고 그러느냐. 추정해서 얘기하면 안된다"고 답했다.

또 여야가 자원외교 국정조사에 합의한 것에 대해서는 "(국정조사는) 국회에서 할 일, 하는 일인데 나한테 물어보면 되느냐"며 말을 아꼈다.

이 전 대통령이 자원외교 국정조사와 관련해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발언에 미루어봤을 때 이 전 대통령이 자원외교 국정조사에 출석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모임을 주최한 친이계 좌장 격인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서로 덕담하고 과거를 돌아보며 추억을 되짚는 날로 하기로 했다"며 자원외교 국정조사 및 '정윤회 문건' 논란 등 정치적 발언을 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만찬 메뉴로 미국산 쇠고기가 올라, 2008년 이 전 대통령 취임 초반 '광우병 촛불시위'가 벌어졌을 때의 상황에 대한 언급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만찬 자리에서 이 전 대통령은 "우리 다 같이 7년 전 힘을 모았는데, 오늘 내 생일 전날이기도 하지만 7년 전 여러분이 있어서 오늘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다"며 "앞으로 우리가 자주 만나서 건강과 가정을 지키고 나라를 위해서 기여할 수 있는 그런 모임이 됐으면 좋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송년 모임은 2007년 제17대 대통령 당선일과 이 전 대통령의 생일이자 결혼기념일이 겹치는 19일을 하루 앞두고 축하하는 뜻에서 마련됐다. 이날 모임에는 이재오·권성동·김용태·조해진 의원과 이윤성 전 의원, 강만수 전 기획재정부 장관,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 이동관 전 청와대 대변인 등 친이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