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땅콩회항' 조현아 밉다고 대기업들 날개 꺾을건가


입력 2014.12.14 16:00 수정 2014.12.14 16:18        박민 기자

대한항공 불매 운동 확산 반기업 정서 봇물

"기업과 오너가 동일시하는 마녀사냥 경계해야"

소위 ‘땅콩 리턴’ 사건으로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의 갑의 횡포에 대한 비판이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12일 오후 서울 강서구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 앞에 빨간색 신호등이 켜져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소위 ‘땅콩 리턴’ 사건으로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의 갑의 횡포에 대한 비판이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12일 오후 서울 강서구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 앞에 빨간색 신호등이 켜져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이 ‘땅콩 리턴’사건과 관련해 12일 오후 서울 김포공항 부근에 위치한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이 ‘땅콩 리턴’사건과 관련해 12일 오후 서울 김포공항 부근에 위치한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갑질 행위 이른바 '땅콩 회항' 사태가 반기업 정서로 악화되면서 ‘대한항공 불매운동’, ‘호텔 사업 차질’ 등 경영상 타격이 가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 조 전 부사장의 개인적인 잘못을 대한항공 전체의 문제로 삼아 반기업 정서로 내모는 것은 과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뉴욕퀸즈한인회와 뉴욕한인학부모협회는 지난 12일 뉴욕 퀸즈 네오나르드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한항공에 대한 불매운동을 벌이겠다고 선언했다.

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승객 250명을 태우고 땅콩서비스를 이유로 이륙을 포기하고 사무장을 내리게 한 대한항공 부사장의 횡포는 인권에 대한 무시이자 이 노선의 최대 고객인 뉴욕한인사회 전체를 능멸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그동안 한인동포들은 타항공보다 훨씬 비싼 요금에도 모국에 대한 사랑으로 국적 항공사를 이용 해 왔지만 더 이상의 횡포를 묵과할 수 없다”며 “불매운동을 통해 새롭게 바뀐 대한항공을 보고 싶다”고 전했다.

조 전 부사장의 사무장 하기 및 리턴 사태를 놓고 국내 일부 여론에서도 대기업 자제의 전형적인 '갑질 횡포'라는 비난이 커지고 있다. 온라인 공간에서는 ‘땅콩항공’ 등의 각종 비난 패러디가 쏟아지고 있고, 일부 네티즌들은 "다음엔 조종사보고 내리라고 할 지도 모른다. 앞으로 대한항공을 절대 타지 않겠다"며 불매운동에 동조하고 있다.

특히 이번 사태로 그룹 사업에도 후폭풍이 불고 있다. 정부와 청와대는 ‘땅콩회항’ 사태 직후 대한항공의 숙원 사업인 경복궁 옆 호텔조성 프로젝트에 '불가' 방침을 정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규제개혁을 강조하며 ‘관광진흥법 개정’을 추진했던 청와대가 ‘반기업 정서’에 휩쓸려 포퓰리즘적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이번 사태를 놓고 대한항공 전체에 대입해 ‘반기업 정서’로 확산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땅콩 회항 사건의 핵심은 오너일가인 조현아 전 부사장이 벌인 개인적인 잘못이지 이를 기업 전체의 문제로 삼는 것은 과하다는 지적이다.

마치 조 전 부사장이 당시 승무원 및 사무장 등의 행동을 비행기 전체에 대입해 ‘램프리턴’지시를 내린 것처럼, 대한항공과 조 전 부사장을 일체로 보고 압박을 하는 것은 조 전 부사장의 우를 똑같이 범한다는 비판이다. 개인의 일탈과 조직의 문제는 구분해서 봐야 한다는 주장이다.

최승노 자유경제원 부원장은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이번 대항항공 땅콩회항 사태의 가장 중요한 것은 승객 안전이며, 항공법을 기반해 조현아 부사장의 조치가 위법이었는지 여부다”며 “마치 기업 전반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처럼 반기업 정서로 몰아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는 위법행위에 대한 법적 처벌 대신 기업 전반에 불매 운동을 전개하는 것은 오히려 기업내 또 다른 피해자를 만들 수 있다는 설명이다.

최 부원장은 “처벌할 일이 있다면 법에 따라 처벌해야지 감정적으로 비판하거나 법을 벗어난 방법으로 처단해선 안 된다”며 “사회지도층의 도덕적 책무를 뜻하는 ‘노블레스 오블리주’와 회사를 결부시키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민 기자 (mypark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