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 대통령 "일요일도 없이 일했는데...문건유출 국기문란"


입력 2014.12.01 11:39 수정 2014.12.01 14:47        최용민 기자

수석비서관 회의서 "확인하면 아는 사실을 의혹으로 보도"

"악의적 중상 엄정한 책임 물을 것" 단호한 어조 선긋기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1일 '정윤회씨 국정개입' 보고서와 관련해 "문건을 외부에 유출하게 된 것은 어떤 의도인지 모르지만 결코 있을 수 없는 국기문란 행위"라고 비난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고 "이런 공직기강의 문란도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적폐 중 하나"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먼저 "난 취임 이후 오늘까지 국민 여러분이 위임한 국정 최고 책임자로서의 임무를 다하고자 혼신의 노력을 다해왔다. 거의 2년 동안 제대로 발 뻗고 쉰 적이 없는 날들이었다"며 "그만큼 나라에 산적한 일이 많아서 휴일도 없이 시간을 쪼개서 써왔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 있는 비서실장과 수석 여러분들도 그동안 '청와대엔 퇴근 시간도 없고, 휴일도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밤낮없이 국정운영에 최선을 다해 헌신해왔다"면서 "난 그런 여러분을 신뢰하고, 그런 노고에 감사를 드리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되는 일들이 일어났다"면서 이번 정씨 관련 문건 작성 및 유출 논란을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엔 국정과 관련한 여러 사항뿐만 아니라, 시중에 떠도는 수많은 루머들과 각종 민원들이 많이 들어온다. 그것들이 다 현실에 맞는 게 아니고, 사실이 아닌 것도 많다"면서 "만약 그런 사항들을 기초적인 사실 확인조차 하지 않은 채 내부에서 그대로 외부로 유출시킨다면 나라가 큰 혼란에 빠지고 사회에 갈등이 일어나게 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조금만 확인해 보면 금방 사실 여부를 알 수 있는 것을 관련자들에게 확인조차 하지 않은 채 비선이니 숨은 실세가 있는 것 같이 보도를 하면서 의혹이 있는 것 같이 몰아가고 있다는 자체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또 "이제 선진국을 바라보는 대한민국에는 이런 근거 없는 일로 나라를 흔드는 일은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런 일은 국정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비서실장님 이하 여러 수석들과 정부의 힘을 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특히 "이 문서 유출을 누가 어떤 의도로 해서 이렇게 나라를 혼란스럽게 하는지에 대해서도 조속히 밝혀야 한다"며 "검찰은 내용의 진위를 포함해서 이 모든 사안에 대해 한 점 의혹도 없이 철저하게 수사해서 명명백백하게 실체적 진실을 밝혀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또 "누구든지 부적절한 처신이 확인될 경우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일벌백계로 조치할 것"이라며 "또한 악의적인 중상이 있었다면 그 또한 상응하는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 대통령은 "여야가 지난주에 예산안 처리에 합의한 것은 국가경제와 국민을 위해서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양보와 타협이라는 의회 민주주의 정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정치 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또 "민생법안과 경제활성화 법안, 규제완화 법안들이 이번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를 바라고, 어렵게 체결한 FTA도 조속히 처리가 돼서 국익에 큰 손상이 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서비스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며 "서비스 분야에서의 일자리 창출이 더욱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또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노동시장의 양극화가 질 좋은 일자리 창출을 막고 우리 경제를 저성장의 늪으로 밀어 넣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며 "비정규직과 정규직 간 임금 격차, 노동시장의 경직성, 일부 대기업 노조의 이기주의 등은 노사 간, 노노 간 갈등을 일으켜서 사회 통합을 가로막는 대표적인 장애물"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나라 임금구조는 심하게 경직된 연공서열형으로, 한 직장에서 30년 이상 근무한 사람의 인건비가 신입직원의 2.8배에 달하는데 이것은 OECD 평균의 두 배에 가깝다"며 "이러한 문제들은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돼 있어서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만큼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서로 윈-윈할 수 있도록 바꿔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용민 기자 (yong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최용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