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버려진 방수포→스위스 국민가방 ‘프라이탁’…DMB로 조명


입력 2014.11.28 14:23 수정 2014.11.28 16:30        김형섭 객원기자

QBS ‘착한 성공의 비밀 프라이탁 편’ 30일 정오 방영

알프스 산맥을 품고 있는 북유럽의 아름답고 작은 나라 스위스. 그렇지만 이 산맥 위아래의 기압 차로 날씨 변화가 변덕스럽기로도 유명하다. 덕분에 이 나라에선 트럭과 같은 물품 운송수단엔 눈, 비를 막기 위한 방수포는 필수품.

취리히의 자전거 출근 족 프라이탁 형제는 갑작스러운 비에 가방이 젖자 이내 달리는 트럭 방수포에 시선을 옮긴다. 디자인을 전공한 이들 형제의 창조적 시각은 곧 '비에도 젖지 않는 가방'이라는 제품 아이디어로 이어진다.

다 쓰고 버린 트럭의 폐방수포와 자전거 안전벨트로 만들게 된 수제 가방 '프라이탁'. 이렇게 탄생한 후 1993년부터 2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 친환경(親環境)과 업사이클링(Upcycling)을 상징하는 세계적인 퍼스트 브랜드로 성장한 착한 기업 '프라이탁'의 따뜻한 이야기가 지상파DMB QBS(대표 김경선)를 통해 오는 30일 방영된다.

지상파DMB QBS 다큐멘터리 '착한 성공의 비밀' 프라이탁 편. ⓒ QBS 지상파DMB QBS 다큐멘터리 '착한 성공의 비밀' 프라이탁 편. ⓒ QBS

QBS가 창립 10주년을 맞아'착한 성공'이라는 새로운 가치로 '착한 기업(Good-Company)'을 일군 국내외 기업들을 조명한 특집 3부작 다큐멘터리 ‘착한 성공의 비밀’은 국내 편인 '핸드 스튜디오'와 '폴앤마크'에 이어 이번 3회에서 스위스 국민 브랜드 '프라이탁'을 집중 취재해 DMB 시청자를 찾는다.

창업 초기 1년을 넘기지 못할 것이라던 세간의 예상을 뒤엎고 지난 20년간 한결 같이 스위스와 세계인의 사랑을 받아온 이유를 살펴보고, 세계 디자인 관련 상 10회 이상 수상, 미국 현대미술관에 전시되기도 했던 '프라이탁' 가방의 공정 과정에서부터 여전히 소박한 이들 형제의 일상과 편안한 인터뷰를 통해 세상에 단 하나뿐인 가방으로 성공을 일군 비밀을 밝힐 예정이다.

QBS 이희대 CP는 "‘착한 성공의 비밀’은 '성공에세이'와 '벤처성공에세이'에 이은 특집 기획으로 이후 '성공! 벤처 코리아'까지 QBS의 '성공' 연작시리즈가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고, 연출을 맡은 유미나PD는 "이 시대 진정한 성공의 가치를 조명해보자는 기획의도가 취재 과정을 통해서도 충분히 반영된 것 같다" 며 제작소감을 전했다.

‘착한 성공의 비밀’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의 제작지원작품으로 지난 16일부터 매주 일요일 정오 QBS를 통해 DMB에서 정규 편성 중이며, ICT 전문 채널인 'SKY ICT'을 통해 케이블 및 위성, IPTV에서, 그리고 QBS 홈페이지(http://www.qbsi.co.kr)에서 다시 볼 수 있다.

김형섭 기자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김형섭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