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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은 감자' 텔레그램 “미워도 카카오톡”


입력 2014.11.28 13:30 수정 2014.11.28 13:36        스팟뉴스팀

보안성 강점 둔 텔레그램 ‘반짝인기’ 후 인기 하락세

카카오톡, 사이버 검열 논란 후에도 이용자 2600만

지난 9월 사이버 검열 논란 이후 카카오톡 이용자들 사이에서'사이버 망명지'로 인기를 끌던 텔레그램이 '반짝인기'로 그쳤다.(자료사진) ⓒ연합뉴스 지난 9월 사이버 검열 논란 이후 카카오톡 이용자들 사이에서'사이버 망명지'로 인기를 끌던 텔레그램이 '반짝인기'로 그쳤다.(자료사진) ⓒ연합뉴스

보안성이 높다고 입소문을 타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던 독일 모바일 메신저 ‘텔레그램’이 석 달도 안 돼 찬밥신세가 됐다.

지난 9월 정부로부터 카카오톡의 대화내용이 검열받고 있다는 ‘사이버 검열’ 논란에 국내 카카오톡 이용자들이 보안성이 높다고 입소문 난 독일 모바일 메신저 텔레그램으로 옮겨가는 현상이 발생했다. 이때 ‘사이버 망명’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나며 큰 이슈몰이를 했다.

텔레그램의 주간 순방문자(1주일간 한 사람이 특정 서비스를 여러 번 중복 이용해도 한 명으로 집계한 수치)는 사이버 검열이 있기 전 4만 명에서 사이버 검열 후 172만 명까지 대폭 증가했지만, 이달 초 113만 명으로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닐슨코리아가 27일 밝혔다.

이마저도 가입만 해놓고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9~10월 사이 텔레그램 하루 평균 이용시간은 0.9~2.3분, 카카오톡은 33.4~37.4분이었다. 텔레그램의 실제 이용량은 3분미만으로, 일시적인 호기심으로 앱을 설치했지만 거의 쓰지 않는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 텔레그램 도달률은 3.9% 수준으로, 약 100명이 앱을 설치했으면 실제 3명 정도만 텔레그램으로 메시지를 주고받았다는 것을 뜻한다.

반면 카카오톡은 여전히 월평균 2600만 명대 이용자를 유지하고 있어 큰 타격은 없었다. 사이버 검열 논란 당시 카카오톡만 이용하는 이용자는 97.8%였지만, 논란 이후 92.4%로 소폭 줄었다. 단, 카카오톡과 텔레그램을 함께 쓴다는 답변이 2.1%에서 7.5%로 늘었다.

닐슨코리아는 "'사이버 망명'이라고 할 만큼의 카카오톡 실 이용자가 대거 이탈하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며 "다만 텔레그램의 부상은 사생활이 보장될 수 있는 '메신저 보안성'도 이용 측면에서의 중요 속성임을 환기시켜주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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