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보폭 넓히는 문재인, 28일 '성지 순례' 본격 당권 행보


입력 2014.11.27 15:39 수정 2014.11.27 15:44        김지영 기자

28일 광주 방문, 나주혁신도시 기아차 방문 이어 광주시당도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이 사실상 전국대의원대회 출마를 겨냥한 당권행보에 돌입했다.

지난 23일 ‘곰신과 함께하는 병영문화 개선 간담회’를 개최했던 문 위원은 25일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당 혁신 구상을 밝힌 데 이어, 오는 28일 새정치연합의 성지인 호남을 방문한다.

문 위원은 지난달 28일 당 광역의원 워크숍 특강에 강연자로 참석한 이후, 정기국회가 개회 중임을 이유로 외부활동을 자제해왔다.

문 위원은 이번 호남 일정에서 나주혁신도시와 광주 기아자동차, 새정치연합 광주시당을 각각 방문한다. 특히 문 위원은 광주시당에서 지역 당원들과 인사를 나눌 계획이다. 현재 정기국회 일정이 마무리 단계인 점을 고려하면, 이 자리에서 당권 도전에 대한 문 위원의 대략적인 구상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

호남은 새정치연합의 권리당원이 가장 많은 지역이다. 호남은 또 문 위원의 지지기반이 가장 약한 지역으로 평가받는다. 정동영 상임고문을 중심으로 한 ‘호남신당론’의 부상과 지난 7.30 재보궐선거 때 친노(친노무현)계 서갑원 전 의원의 패배가 호남 내 반노(반노무현) 정서를 대변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같은 맥락에서 문 위원의 이번 호남 방문은 차기 당권 도전을 염두에 둔 지지기반 확보라고 해석할 수 있다.

특히 호남을 지역구로 둔 박지원 비대위원(전남 목포)과 김동철 의원(광주 광산갑), 박주선 의원(광주 동구), 주승용 의원(전남 여수을)도 전당대회 출마를 저울질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이미 한 종합편성방송에 출연해 당권 도전을 선언했으며, 박 위원의 경우에도 전당대회 출마가 유력시되고 있다.

만약 호남 후보들간 연대가 형성돼 당원들의 표가 친노대 반노의 형태로 양분된다면, 호남에서 문 위원의 파괴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설령 다른 지역에서 선전해 당대표로 선출된다고 해도, 호남에 확고한 지지기반을 마련하지 않고는 향후 당 운영이나 통솔 과정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한편, 비대위 내 또 다른 당권주자인 박 위원과 정세균 비대위원은 일찍이 호남을 방문했다. 박 위원은 지난 6일 ‘호남정치 복원, 무엇이 필요한가’라는 주제의 전남대 강연에서 거듭 대권·당권 분리론을 내세워 문 위원의 불출마를 압박했고, 정 위원도 전날 강연차 전북대를 찾았다.

김지영 기자 (j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지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