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해수부, 해양CCS 플랜트 분야 산업계 간담회 개최


입력 2014.11.26 17:12 수정 2014.11.26 17:16        데일리안=이소희 기자

온실가스 감축위한 CO2해저저장 기술, 실증사업 추진방안 협의

해양수산부는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CCS) 기술’에 대한 ‘100만 톤급 실증사업’에 민간 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해양 CCS 플랜트 분야 산업계 간담회를 2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다.

CO2 해양지중저장 실용화 개념도 ⓒ해양수산부 CO2 해양지중저장 실용화 개념도 ⓒ해양수산부

해수부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주관 하에 경제혁신 3개년 추진계획 ‘친환경에너지 신산업 육성·신시장 진출’ 부분에 포함된 해양 퇴적층을 매개로 온실가스를 저장하는 해양 CCS(Carbon Capture and Storage) 기술개발 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05년부터 추진돼 온 이 연구사업은 대규모 저장소, 이산화탄소(CO2) 수송·주입기술, 해양환경 안전성 등을 확보하고 법적·제도적 기반을 구축해 국내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안정적으로 감축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는데 주된 묵적이 있다.

이번 산업계 간담회에서는 국내 조선 3사인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과 중소조선사, 플랜트 엔지니어링사, 건설사, 해운사, 자원개발사, 기자재업체 등 약 30개 업체가 참여해 대규모 온실가스 감축 실증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민관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이 자리에서 해수부는 약 15건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등록한 ‘해양CCS 수송·공정플랜트 분야 연구사업’ 성과를 설명하고 2016년부터 추진할 예정인 100만 톤급 CO2 수송·저장 실증 시나리오를 관련 산업계와 공유할 예정이다.

실증 시나리오 주요내용은 화력발전소 등에서 포집한 CO2를 소규모 수송선을 이용해 울산 허브항으로 수송하고, 이를 해저 파이프라인을 통해 울릉분지 인근 저장부지에 안전하게 주입·저장함으로써 연간 100만 톤 이상의 CO2를 감축하는 것이다.

조선업계의 한 전문가는 “화력발전소에서 허브항까지 소규모 CO2 수송선을 이용하면 경제적 효율성을 높이고 장거리 육상 파이프라인을 설치할 때 요구되는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면서 “극심한 불황을 겪고 있는 국내 조선·해운업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해수부는 기후변화라는 위기를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된 신산업을 육성하는 기회로 만들어 CCS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국가 간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국내 조선해양과 플랜트 엔지니어링 산업을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도록 해양 분야 CCS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