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해수부, 세월호 인양 등 선체처리 기술검토 TF 가동


입력 2014.11.24 11:54 수정 2014.11.24 12:00        데일리안=이소희 기자

민·관 기술검토팀·지원팀 구성…인양 가능성 분석, 실종자 수습 가능성 등 기술검토

세월호 수중수색이 종료됨에 따라 선체 인양 가능 여부 등을 기술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가 24일 구성된다.

해양수산부(장관 이주영)는 세월호 실종자의 수중수색 종료에 따른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선체처리와 관련한 기술검토를 전담할 ‘세월호 선체처리 관련 TF’를 구성해 27일 1차 회의를 시작으로 본격 가동한다고 24일 밝혔다.

세월호 선체처리 관련 기술검토TF(단장, 박준권 항만국장)에는 정부관계자와 민간전문가 등 23명이 참여해 기술검토팀과 지원팀으로 구성해 운영된다.

기술검토팀은 객관적인 기술검토를 위해 학계와 업계, 연구기관 등의 분야별 민간전문가로 구성했고, 서울대 이규열 교수가 팀장을 맡았다. 지원팀은 기술검토팀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지원하는 해수부, 국민안전처, 해군 등의 관계자로 구성됐다.

기술검토 TF는 향후 세월호 선체처리에 대한 기술검토 진행과정에서 국내·외 인양관련업체나 수중수색 참여 잠수사 또는 TF에 참여하지 않은 분야별 전문가 등의 의견도 청취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특히 앞으로 실종자 가족들이 추천하는 전문가가 있을 경우에는 TF에서 추천한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고, 필요할 경우 세부적인 내용에 대한 협의도 진행해 객관적인 기술검토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기술검토TF는 사고해역의 수심·조류속도·지질조건 등의 물리적 특성조사, 선체상태 탐사, 국내외 사례 조사·분석, 현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인양 가능성 분석, 실종자 수습 가능성 및 인양과정에서의 실종자 유실·훼손 가능성과 방지대책 검토 등 선체 처리와 관련한 전반적인 기술검토를 진행한다.

또한 해수부는 실종자가족과의 소통협의회를 개최해 실종자 가족들에게 기술검토 TF의 활동과정과 기술검토 진행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종자 가족들의 의견도 청취, 기술검토와 관련한 실종자 가족들과의 소통을 적극적으로 해나갈 계획이다.

이 같은 TF의 기술검토 결과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제출돼 세월호 인양여부 등 선체처리에 대한 정책결정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