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백악관, 기림비 설치에 "연방정부 관여 사안 아냐"


입력 2014.11.23 10:47 수정 2014.11.23 10:53        스팟뉴스팀

백악관 인터넷 민원 사이트 통해 답변, 독도 역시 "어느 편도 들지 않는다"

백악관이 기림비 설치에 대해 “연방 정부가 관여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백악관이 기림비 설치에 대해 “연방 정부가 관여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백악관이 기림비 설치에 대해 발빼기를 하는 인상이다.

미국 백악관이 22일(현지시각) 미국 각 지역에 ‘일본군 강제 성노예 기림비’가 설치되는 것과 관련해 “연방 정부가 관여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독도를 둘러싼 한일 간 분쟁에 대해서도 "어느 편도 들지 않는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백악관은 이날 인터넷 민원 사이트인 '위 더 피플'(We the People)에 올린 공식 답변문을 통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앞서 일본계 미국인 네티즌들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 글렌데일 시립공원에 설치된 일본군 강제 성노예 기림비인 '평화의 소녀상'을 철거해달라는 청원글을 올렸다.

이에 대해 백악관은 "일반적으로 연방 정부가 아닌 지방 정부가 거리 이름을 짓거나 지방 공원에 기념물을 설치하는 등의 현안에 대한 관할권을 가지고 있다"며 "캘리포니아 주의 지방 관리들에게 문의하라"고 답변했다.

앞서 지난해 7월 글렌데일 시립공원 앞에 해외 최초로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을 놓고 일본계 네티즌들이 철거를 주장하자, 한국계 네티즌이 “소녀상을 보호해야한다”고 맞서면서 각 입장에 동조하는 청원자 수가 각각 백악관 답변 요건인 10만 명을 넘어섰다.

이번 백악관의 답변으로, 한일 네티즌 간 팽팽하게 대립했던 사이버 대결은 일단락 된 셈이다.

아울러 백악관은 뉴저지 및 뉴욕 주의 일본군 강제 성노예를 기리는 기림비와 관련 거리명을 철회하라는 일본 네티즌의 요구에 대해서도 “해당 지방 정부가 결정할 사안”이라면서 동일한 답변을 내놨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