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근혜-오바마 "북 비핵화 공동 노력, 국제사회 공조 공감"


입력 2014.11.11 20:04 수정 2014.11.11 20:10        최용민 기자

드레스덴 구상 및 에볼라 대응 관련 논의…청와대 "푸틴과도 환담 나눠"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1일 오후 중국 베이징 외곽 옌치후의 ‘국가회의센터’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환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1일 오후 중국 베이징 외곽 옌치후의 ‘국가회의센터’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환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1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 핵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조에 공감하고 북한 비핵화를 위해 공동 노력키로 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양국 정상이 이날 오후 APEC 정상 업무오찬이 끝난 뒤 옌치 호텔 회의실에서 만나 이같이 대화했다고 밝혔다. 양국 정상의 만남은 박 대통령 취임 후 네 번째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통일 비전을 거듭 설명하고 미국측의 전폭적인 협력을 당부했고, 오바마 대통령은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드레스덴 구상 등 우리 정부의 대북 정책 구상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에볼라 바이러스 문제에 공감하고 이에 대처하는 오바마 대통령의 리더십을 평가했고, 오바마 대통령은 한국이 의료진 파견 등 국제사회를 지원하기로 한 것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두 정상은 이날 회담에서 한·미·일 3국 간의 협력 필요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한편 박 대통령은 전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진데 이어 APEC 만찬장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옆 자리에 앉아 2시간 가량 대화를 나눴다. 중·일 정상 간 만남도 이뤄져 위안부와 영토 문제를 놓고 대립각을 세워온 한·중·일 3국 관계 정상화의 계기가 마련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APEC 정상회의 '세션2'가 끝난 후 찾아온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과 짧은 환담의 시간도 가졌다.


최용민 기자 (yong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용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