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검찰, KB금융·통신장비 납품업체 전격 압수수색


입력 2014.10.30 20:10 수정 2014.10.30 20:13        스팟뉴스팀

검찰, 수사팀 보내 해당 서류 확보

KB금융의 통신망 인프라 고도화 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KB금융지주 본사와 주사업자 KT에 장비를 납품한 업체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김후곤 부장검사)는 30일 서울 중구 명동에 있는 KB금융 본사와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A사 본사, A사의 지배회사격인 S사 등에 수사팀을 보내 해당 서류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최근 KT의 전 임원 등을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하는 과정에서 김재열(45) KB금융지주 전 전무가 납품업체 선정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KB금융그룹의 IPT사업은 국민은행 본점과 각 지점을 연결하는 통신망 인프라를 고도화하기 위한 목적에서 1300억원을 들인 사업이다.

2012년에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 사업은 주사업자인 KT를 비롯한 통신업체들이 납품업체들로부터 장비를 넘겨받아 구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검찰은 올해 초 A사가 10여년간 사업을 해온 기존 업체 대신 KT에 장비를 납품하게 된 경위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KT 관련자들로부터 이 같은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A사가 100억원 상당의 유지·보수 사업을 따내는 과정에서 KB금융 전 경영진이 개입했는지 여부도 살펴볼 계획이다.

아울러 검찰은 김 전 전무를 불러 진술 내용을 확인하는 한편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도 납품업체 교체 과정을 알고 있었는지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최근 국민은행 주전산기 교체와 관련해 김재열 전 전무를 출국금지하고 임영록 전 회장의 이메일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천억원이 투입된 KB금융그룹 내 장비 교체 과정 전반을 살펴보고 있다.

한편 금감원은 앞서 임영록 KB금융지주 전 회장과 김재열 전 전무(CIO), 문윤호 KB금융지주 IT기획부장, 조근철 국민은행 IT본부장 등 4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