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용, 삼성생명 ·화재 주식 취득 …경영권 방어?


입력 2014.10.28 09:40 수정 2014.10.28 11:15        데일리안=이강미 기자

삼성생명·화재 보유주식 없었으나 각 0.1%씩 취득 추진 …'경영권 승계' 연계성에 주목

재계 "경영권승계 안정적, 큰 의미없다" …삼성측 "향후 추가 매입계획 없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최근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서초사옥으로 들어서고 있다.ⓒ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최근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서초사옥으로 들어서고 있다.ⓒ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지분을 각각 0.1%씩 인수를 추진하고 있어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장에서는 삼성그룹 지배구조 개편이나 후계구도와의 연계성을 주목하고 있다. 이에대해 삼성측에선 극히 미미한 지분으로, 경영권과는 큰 의미가 없다는 입장이다.

28일 금융감독 당국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성 측은 금융감독 당국에 이 부회장의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지분 인수와 관련한 법적 검토 등을 요청했다.

삼성그룹은 “이재용 부회장이 올해 6월 말 기준 보유하던 삼성자산운용 지분 7.7%를 삼성생명에 넘기고 252억원의 현금을 확보해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지분을 0.1%씩 취득하려고 금융당국에 승인 신청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 부회장은 과거 삼성자산운용의 인수·합병(M&A) 등의 절차를 거치는 과정에서 지분을 취득하게 됐다.

보험사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인 주주가 처음 주식을 취득하려면 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후로는 1% 이상 변동 때마다 승인을 받으면 된다.

올해 6월 말 기준 삼성생명의 최대주주는 이건희 회장(20.76%)이다. 삼성에버랜드(현 제일모직)가 19.34%의 지분율로 2대 주주이며 삼성문화재단(4.68%)과 삼성생명공익재단(2.18%) 등이 특수관계인으로 올라 있다.

삼성화재는 삼성생명이 14.98%, 삼성문화재단 3.06%, 삼성복지재단 0.36% 등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이 18.41%를 갖고 있다.

이 부회장은 현재 삼성생명과 삼성화재의 지분을 전혀 갖고 있지 않다. 그러나 이번에 삼성생명 지분 0.1%를 취득하게 되면 이 부회장은 아버지인 이건희 회장의 특수관계인에 오르게 된다.

이건희 회장의 와병 이후 삼성 지배구조에 대한 관심이 집중된 상황에서 이 부회장의 삼성생명 지분 취득은 아버지인 이 회장의 삼성생명 최대주주 자리를 이어받아 삼성그룹 금융계열사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삼성생명은 삼성그룹 지배구조의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삼성그룹은 이 회장 일가가 삼성에버랜드를 지배하고 에버랜드→삼성생명→삼성전자 등으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구조를 갖고 있다. 이 부회장은 삼성생명의 2대주주인 삼성에버랜드의 최대주주(25.10%)이다. 일각에서는 중간 금융지주회사 체제를 염두에 두고 이 부회장이 지분 인수를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재계 관계자는 “이번 지분 인수가 경영권 방어에 문제가 있다거나 경영권 승계를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지분을 취득해야 할 필요성은 없는 상황”이라며 “경영권 승계는 이 회장이 삼성생명 지분을 물려주는 형태가 될 것으로 전망돼 추가로 지분을 인수할 필요성도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대해 삼성 관계자도 “각 0.1%씩 취득하는 것인데, (경영권 방어 및 승계와)큰 의미없다"면서 "향후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지분을 추가매입할 계획도 현재로서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금융 계열사는 삼성이 지배하기엔 안정적인 지분구조를 갖고 있어 현재 수준을 유지하면 된다. 금융지주회사를 만들 필요도 없다”며 “이 부회장으로선 삼성생명·삼성화재 지분을 살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3세 경영 체제의 본격화를 고려한 포석일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앞으로 삼성생명의 최대주주가 이 회장에서 삼성에버랜드로 바뀌는 지분 변화가 만에 하나 생긴다면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 규제를 받으며 골치 아픈 일이 생길 수 있다는 점에서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이 회장의 지분이 분산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둬야 한다”며 “이재용 부회장이 자금이 있다면 삼성생명 지분을 꾸준히 사들여 추후 최대주주로 올라서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강미 기자 (kmlee50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강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