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북전단' 오인받은 북인권단체 "우린 아니거든요"


입력 2014.10.24 17:30 수정 2014.10.24 17:35        하윤아 기자

북한전략센터·북한민주화네트워크·남북동행 등 민병두 의원 보도자료 반박

민병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민병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민병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북한전략센터·북한민주화네트워크·북한인권탈북청년연합(현 남북동행) 등의 단체를 ‘대북전단살포 단체’로 규정, “총리실로부터 2억을 지원 받았다”고 주장하자 해당 단체들이 즉각 반발했다.

해당 단체들은 북한인권개선 활동을 하는 NGO들로, 다양한 계층에 북한인권에 대한 인식확산 사업을 주로 진행하고 있다.

북한전략센터는 24일 오후 반박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대북전단살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민병두 의원실 국정감사 내용을 전면 반박한다”고 밝혔다.

북한전략센터는 “우리는 대북전단살포 단체가 아니며 삐라 살포에 동의하지도 않고, 보낸 적도 없다”며 2014년 국무총리실 민간단체 공모사업을 통해 진행하게된 사업은 대북전단과 전혀 관련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민 의원실에서 북한전략센터를 대북전단 살포 단체인 ‘북한민주화추진연합회’(북민연)에 소속된 단체라고 지적한 것에 대해 “북한전략센터는 북민연에 가입한 적이 전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북한전략센터는 “민병두 의원실은 최소한의 확인도 없이 이러한 기사를 배포한 것”이라며 “순수하게 통일교육과 북한인권 활동을 하는 북한전략센터를 정치적으로 이용한 것이라고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규탄했다.

또한 최용상 북한민주화네트워크 사무국장도 성명서를 통해 “북한민주화네트워크는 북민연에 소속된 단체가 아닐 뿐 아니라 대북전단 사업을 진행한 바도 없다. 최소한의 사실 확인 없이 북한인권단체 활동을 폄훼한 민병두 의원은 사과하라”고 일갈했다.

최 국장은 “2013년과 2014년 총리실로부터 지원받은 예산은 북한 인권개선을 위한 국제회의 및 캠페인을 위한 활동에 사용됐다”며 “민 의원은 사실관계마저 왜곡한 채 북한민주화네트워크를 비롯한 북한인권단체들에 대한 정부의 최소한의 지원마저도 문제시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대북전단 살포 행위에 대해서는 “정작 북한 주민들에게 외부 소식을 알려주려는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국민들의 생업을 위협하는 무분별한 대북전단 살포는 자제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민 의원의 이러한 주장은 북한인권단체들의 활동을 의도적으로 탄압하기 위한 주장이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 국민을 대표해 국정을 감시·비판하는 국감 현장에서 ‘카더라’ 식의 주장을 펼치는 것은 국회의원으로서의 자질을 의심케 하는 부분”이라며 민 의원에게 재차 사과를 요구했다.

이날 김민수 남북동행 사무국장도 자신의 SNS에 민 의원의 주장을 박론하는 글을 게재했다.

김 국장은 해당 글에서 “남북동행(전 북한인권탈북청년연합)이 작년과 올해 국무총리실 민간협력사업을 수행한 것은 사실이다”면서도 “하지만 삐라를 뿌린 적도 그런 활동 계획 자체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 의원 공식 홈페이지에 걸린 ‘정치는 좋은 사람이 해야한다’는 문구를 거론하며 “어떤 경위로 그 같은 주장을 했는지 알 수 없으나 좋은 사람이 아니거나 무능한 사람”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국정감사 때 시시콜콜 억지 트집이라도 잡고 지나가면 되지만 우리같이 뜻을 가지고 열심히 활동하는 비영리민간단체 활동가들에게는 정신적, 물질적 횡포이자 최고의 갑질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직격했다.

김 국장은 또한 “전화 한통이면 밝혀질 사실관게도 파악하지 않는 게으름과 오만 혹은 의도적이고 악의적인 횡포를 민병두 의원은 알까”라고 반문하며 “나쁘거나 혹은 무능한 의원의 한마디로 그간 우리 단체가 활동하며 쌓아온 많은 노력들이 우습게 되지 않길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총리실에서도 이날 해명자료를 내고 "4개 단체는 대북전단 살포에 관여한 바가 없으므로 ´대북전단 살포단체´라고 할 수 없다"면서 "총리실에서 위 단체를 지원한 이유는 사회통합과 갈등완화에 기여하는 사업을 추진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총리실 민간경상보조사업의 원칙은 ´단체´가 아닌 ´사업´을 평가해 지원하는 것"이라며 "이들 단체가 보조금을 지원받은 이유는 사업내용이 공모 주제와 부합했기 때문으로 어디에도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내용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오전 민 의원은 “국무조정실로부터 제출받은 2013년부터 2014년 현재까지 민간경상보조사업 현황을 분석한 결과, (국무총리실이) 대북전단 살포에 참여해온 4개 단체에 2년간 총 2억원을 지원해온 것으로 밝혀졌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한 바 있다.

민 의원은 해당 보도자료에서 북한민주화네트워크와 북한인권탈북청년연합이 2013년과 2014년에 총리실로부터 각각 4000만원과 3000만원을 지원받았고, 북한전략센터는 2014년 3000만원을 지원받았다고 주장했다.

하윤아 기자 (yuna1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하윤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