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조해진 "서청원-이정현마저 최고위 사퇴한다면..."


입력 2014.10.24 11:07 수정 2014.10.24 11:12        조성완 기자

"박 대통령, 개헌 논의 능동적으로 할 필요 있다"

서청원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지난 7월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서청원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지난 7월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조해진 새누리당 의원은 24일 김태호 의원의 최고위원직 사퇴 이후 친박계 최고위원들의 연이은 사퇴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 “당원과 국민들의 우려를 아주 심화시키는 것이고, 도리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조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서청원-이정현 최고위원이) 만약에 그런 행동을 한다면 그것은 이 사태를 수습하기 위한 것보다는 더 확산시키려는 의도로 비춰질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것은 정말 옳지 않은, 책임 없는 행동이 될 것”이라며 “그런 일은 없길 바라고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당부했다.

조 의원은 또 김 의원이 당청관계를 지적하며 최고위원직을 사퇴한 것에 대해 납득할 수 없다고 말한 뒤 “청와대와 당간에 오해가 있다면 풀고, 또 소통이 막혔다면 뚫어내고, 이견이 있으면 조율하고 하는 역할을 전체 의원들과 당원들을 대신해서 해야 될 역할이 당대표와 최고위원같은 최고당직자”라고 주장했다.

그는 “오히려 당과 청와대 가교역할을 해서 오해를 풀고 이견을 조정하는 역할을 했다면 그게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조 의원은 ‘당청 불화설’에 대해서는 “(당과 청와대가) 불신을 서로 노출시키거나 국민들에게 알리는 양상으로 가는 것은 굉장히 걱정스러운 추세이며, 아주 안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당청은 박근혜 대통령 임기가 끝날 때까지 대통령 국정성공을 위해서 힘을 모아야 할 정치적 동지이기 때문에 그 진열이 흐트러지면 국정운영도 어렵고 다음 총선·대선도 어려워진다”면서 “(당과 청와대는) 공동운명체이기 때문에 이견이 있으면 조용히 조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초기에는 다른 목소리가 나올 수 있지만 그게 오래가면 안 된다. 조율해서 국민들에게는 통일된 입장과 목소리를 당청이 보여주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며 “당청이 모두 자제하면서 정치력을 발휘하고 소통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조 의원은 최근 정치권에 불이 붙은 개헌의 시기에 대해서는 “올해 정기국회가 끝나고 나서 국회 개헌특위를 구성해서 개헌안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내년 상반기 중에 처리하지 않으면 지금 정부 임기 중에는 불가능하다. 내년 상반기 중에 개헌 작업을 마쳐야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개헌의 방향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아젠다가 있겠지만 제일 핵심은 제왕적 대통령제라고 돼 있는 그런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는 분권형 민주적 분권으로 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조 의원은 ‘자꾸 개헌을 언급하는 것이 박 대통령에게 압박을 가하는 것’이라는 지적에는 “후보 때 분권형 개헌을 약속했다”며 “그 초심에서 바라본다면 그렇게 정치적으로 해석하거나 부담을 느낄 일도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경제 살리기는 경제 살리기대로 여야 정치권은 물론 정부와 온 국민의 힘을 모으고 또 그 너머에 선진민주복지 대한민국에 맞는 새로운 옷을 개헌의 형태로 마련하는 것은 당대의 정부와 대통령이 할 수 있는 굉장히 큰 업적”이라면서 “오히려 (박 대통령이) 능동적으로 하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조성완 기자 (csw44@naver.com)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성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