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산업부, 에너지신산업과 신설…전기차·스마트그리드 사업 담당


입력 2014.10.23 17:44 수정 2014.10.23 17:47        박영국 기자

박근혜 대통령 UN 기후정상회담 기조연설 후속조치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부터 ‘에너지수요관리정책단’ 아래 ‘에너지신산업과’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에너지신산업과는 기존 에너지수요관리협력과에 신규인력을 충원, 에너지신산업관련 업무로 개편·조정하고 과명을 변경한 조직이다.

이번 에너지신산업과 신설은 지난 9월 23일 박근혜 대통령이 UN 기후정상회담 기조연설에서 “한국 정부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인 창조경제의 핵심분야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에너지 신산업을 육성하고 있다”라고 발표한 후속조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번 정부 들어 에너지산업을 획기적으로 전환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접목한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을 개발해왔다.

그 결과 작년 8월에 수립·발표한 정보통신기술(ICT)기반 에너지 수요관리 방안에 이어, 지난 7월 17일 대통령 주재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를 통해 6개의 에너지 신산업 모델을 발굴한 ‘에너지 신산업 창출방안’을 발표했다.

에너지신산업과는 이미 발굴한 6개의 모델을 비롯해 다양한 에너지 신산업 모델 발굴과 후속대책을 총괄, 에너지 분야에서 신성장동력 창출을 전담한다.

일원화된 추진체계가 갖추어짐에 따라 지금까지 분산되어 추진하던 대책들이 모임에 따라 더욱 효율적이고 강한 추진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신산업과는 특히 전기차, 정보통신기술(ICT)융합(스마트그리드 관련), 에너지자립 섬 등의 신산업 시장이 창출될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하는 시범·확산 사업을 중점적으로 지원·관리할 예정이다.

또, 시장 창출 지원과 더불어 국내 기업들이 에너지 신산업 분야에 국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 지원을 총괄하여 민간의 시장 참여와 기술개발 투자를 촉진하고 신산업간 융·복합적인 상승효과가 발생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난 10월 1일 출범한 민관 합동 ‘에너지신산업협의회’와 전기차 등 분야별 분과위원회를 체계적으로 관리·운영, 불필요한 제도와 규제를 발굴·개선해 시장환경을 조성하고 걸림돌을 제거하는 역할과 함께, 에너지 신산업별 전문가로 비즈니스 서포터(BS)를 지정, 6개 분과위원회를 통해 시장 모니터링, 애로 요인 파악, 규제개선 등 핵심 정책과제를 발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국내시장에서 축적한 에너지 신산업 성공사례를 기반으로 우리 기업들이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에너지신산업과의 역할이다.

문재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에너지신산업과 신설과 관련해 “에너지신산업의 핵심전략인 창조적 민간이 쉽게 참여하는 시장(시장으로), 이를 선도하는 기술(미래로), 세계시장 진출(세계로)을 강력하게 추진하여 21세기 에너지 강국이 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