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희상 "청와대, 국회에 ‘감놔라 배놔라’ 말라"


입력 2014.10.22 11:37 수정 2014.10.22 11:41        이슬기 기자

"개헌은 이제 국회의원 230명 찬성하는 국민적 흐름이요 대세"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취임 한달을 맞아 국회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취임 한달을 맞아 국회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이 최근 야당은 물론, 개헌 문제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도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청와대를 집중 겨냥해 “국회에 감놔라 배놔라 하지 말라”며 맹공을 폈다.

문 위원장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비대위원장 취임 1개월 기자간담회를 열고 “개헌은 이제 국회 230여명이 찬성하는 국민적 흐름이요 대세”라며 “청와대가 이것을 왈가왈부 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된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김무성 대표의 개헌 발언과 앞서 청와대가 ‘개헌은 블랙홀’이라며 불편한 기색을 드러낸 것에 대해 “개헌 논의는 헌법상 국회가 제안할 수 있는 권한이 있고 (청와대의 개입은) 3권분립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청와대에서 그런식으로 관여하거나 개입하거나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는건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국정감사에서 드러난 이명박 정부의 해외자원개발사업 실패에 대해서도 “증인 채택에는 성역이 있을 수 없다”고 재차 주장했다. 이는 당시 지식경제부 장관을 지낸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물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증인 출석을 촉구한 발언으로 보인다.

문 위원장은 “혈세 낭비라는 차원에서 응징해야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도 “다음 정권에서도 아무도 손도 못 보고 가서는 안된다. 몇십조원의 손실에 대해 짚어야 하고, 필요한 경우 국정조사는 물론 증인도 성역도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설사 성과가 있다 치더라도 문제는 분명히 있다”며 “국고가 한두푼도 아니고, 자원외교에 실패하면서 낭비된 것에 대해 국회에서, 야당에서 안 다룰 수 없다. 너무도 당연한 문제”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우윤근 원내대표도 “4대강 사업과 해와자원개발사업의 실상을 더 파헤쳐야 하는데 완벽하게 하패져지지 않고 있다”며 “정기국회에서 중요한 과제 중 하나가 국민의 혈세를 낭비한 두 사업에 대해 국정조사를 적극 추진하는 것이며, 그 대상은 성역이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국감이 끝나는대로 해외자원관련한 예산낭비를 따지고 국정조사 대상 선정에 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