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시민단체 폭발직전…"대북지원 일체 중단하라"


입력 2006.10.11 17:08 수정         윤경원 기자

북핵실험 관련 비대협 결성, ´금강산 관광´현대 보이콧 선언, DJ 자택 규탄 시위도

11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비상대책협의회의 시국선언 발표 도중 김동길 박사가 발언하고 있다. 11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비상대책협의회의 시국선언 발표 도중 김동길 박사가 발언하고 있다.

북한의 핵실험 단행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사업 등 ‘대북지원’에 대한 확실한 입장표명을 유보하는 가운데 범보수· 시민사회진영이 대북지원의 전면중단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북핵실험 강행 직후부터 이를 비난하는 촛불시위와 기자회견 등을 열어온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번 핵실험 사태의 원인중 하나로 전·현직 정권의 대북 ‘퍼주기’를 지목, 11일에도 각 단체별 또는 연합체를 조직해 비상시국선언을 발표하는 한편 금강산 관광 사업을 지속하고 있는 현대아산에 대한 보이콧을 선언하는 등 적극적인 공세에 나섰다.

강영훈 전 국무총리, 김석우 전 통일부차관, 박성현 서울대평의원회 의장, 김상철 자유지식인선언 대표 등 보수단체 대표와 전직 군·경찰간부, 교육자 등 100명의 지도급 인사들은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국가비상대책협의회’를 결성하고 비상시국을 선언했다.

이들은 북한 핵실험 단행으로 촉발된 현 시국을 ‘국가 위기상황’으로 진단,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알리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 국민적 각오를 호소했다.

비대협은 비상시국선언에서 “핵실험으로 한국과 세계를 협박하고 있는 북한 김정일 정권을 한국의 노무현 정권이 대규모 경제지원과 정책공조로 유지시켜 왔다”며 “또 유엔이 대북제재를 결의한 후에도 수재복구를 빌미로 2200억원 상당의 전략물자를 지원해 왔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정부는 북한 핵개발을 도운 6.15 남북 공동선언을 폐기하고 핵확산금지조약(NPT)에서 탈퇴해 미국이 북한의 핵무장을 제거하도록 압박해야 한다”면서 ▲한·미·일 공조체제 강화 ▲한미연합사 해체 작업 중단 ▲금강산관광·개성공단사업 등 대북지원 일체 즉각 중단 ▲유엔의 대북제재 결의안 솔선수범 ▲노무현 정권 퇴진 등을 촉구했다.

비대협 준비위원장 김상철 자유지식인선언 공동대표는 “대한민국이 중대한 위기를 맞았지만 정치권에는 기대할 수 있는 게 별로 없기에 우리들이 나서게 됐다”며 “북핵문제에 대한 한국사회의 결연한 의지를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이날 시국선언에 동참한 김동길 태평양시대위원회 이사장은 “현재 조국의 위기를 극복할 길은 우리가 죽음을 불사할 결심을 하고 정진해야 한다”면서 “안중근 열사처럼 목숨을 걸고 앞장설 사람이 필요하지 않느냐”고 ‘행동하는 애국’을 주장했다.

그는 특히 노대통령에 대해 “노무현씨는 아베신조 일본 총리를 만날 당시에는 ‘대북 포용정책을 이대로 지속할 수 없다’고 했으면서 그 다음날에는 또 다른 소리를 하고 있다”면서 “노 씨는 국가와 민족을 위해 말을 하지 않고 자신의 유불리에 따라 유리한 말을 한다”고 비난했다.

이번 협의회에는 오자복 전 국방부장관, 윤하정 전 외무부차관, 현소환 전 연합뉴스 사장 , 김효은 전 경찰청장, 박홍 서강대 이사장, 배종학 한국초등교장회 회장, 황장엽 북한민주화동맹 위원장 및 나라사랑어머니연합·뉴라이트전국연합·대한민국수호범국민연합·라이트코리아·자유기사단·자유지식인선언 등 보수단체 대표들이 대거 동참했다.

라이트 코리아 등 “금강산 관광 중단 않을 시 현대제품 불매운동 전개할 것”

한편 라이트코리아와 대한민국바로세우기여성모임, 구국결사대, 대한민국수호범국민연합, 해병대6.25참전서울전우회 등 단체들은 이날 정오 종로구 계동 현대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 사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북한의 핵실험으로 인해 북핵 위협에 노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금강산관광 및 개성공단 사업을 지속하려는 현대아산의 안일한 대북관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북핵 개발의 자금줄인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사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라이트코리아 봉태홍 공동대표는 “현대 아산은 국민혈세로 조성된 수십조원의 공적자금을 받아 대북송금 창구가 되어 오늘날의 북핵위기를 초래했다”며 “금강산관광사업을 중단하고 개성공단에서 철수하지 않을 경우 현대를 ‘친북기업’으로 규정하고, 아파트와 자동차를 포함한 ‘현대 불매운동’을 범국민운동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대중은 퍼주기로 핵 개발 뒷돈까지 대주는 이적 반역행각 자행”

대북 불법 송금 등으로 대북 포용정책을 시작했던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한 성토의 목소리도 분출됐다.

나라사랑어머니연합·대한민국어버이연합 등 시민단체 회원 50여 명은 이날 서울 동교동 김대중 전 대통령 자택 근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분별없는 햇볕정책으로 북한 핵개발의 원인을 제공한 김대중을 처단하자”고 주장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지난 2000년 남북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온 김대중은 ‘한반도에서 전쟁은 없다’고 큰소리를 쳤고 2001년에는 ‘김정일은 핵을 개발한 적도 없고, 개발할 능력도 없다. 우리의 대북 지원금이 핵개발로 악용된다는 얘기는 터무니없는 유언비어다. 만약 김정일이 핵을 개발한다면 내가 책임 지겠다’고 장담을 했다”며 김대중 전 대통령의 관련 발언을 나열하며 비난했다.

성명은 “김대중이 김일성 사후 멸망 직전에 처한 김정일 폭압독재 정권을 살리기 위해서 물불을 안 가리고 김정일 체제의 안정을 위해서 국제무대에서 ‘김정일 대변인’노릇도 마다않고 견마지로를 다 했음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김대중은 휴전선 너머에 김정일의 총폭탄을 자처하며 중무장한 120만 ‘인민군대’가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고 있는 절박한 상황에서 퍼주기도 부족해서 뇌물까지 바쳐가며 핵무장 미사일 개발 뒷돈까지 대주는 이적 반역행각을 자행했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또 김 전 대통령에 대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조선인민공화국’을 더 사랑하고 15대 대통령으로서 대한민국의 국가안보와 번영보다 김정일의 생존과 안녕을 위해 혈안이 된 사람”이라며 “국민의 이름으로 쌓인 의혹에 대한 진상을 고백하라”고 집권 당시 대북 관계의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윤경원 기자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윤경원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